고양시의회 요진와이시티 특혜의혹 규명을 위한 조사특별위원회(이하 요진특위)가 4일 재개된다. 시의회에 따르면 요진특위는 4일과 5일에 이어, 다음주 8일과 9일까지 특위를 가동할 예정이다.

요진와이시티 특혜의혹 규명을 위한 조사특별위원회 회의 진행 모습

요진특위는 11월 진행 이후 두 달 가까이 멈춰 있었다. 행정사무감사와 시의원들의 해외연수, 연말이 겹쳐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다른 한편에서 요진개발과 고양시간 소송전에서 일부 고양시가 승소하고 그간 특혜설을 주장해왔던 지역내 목소리가 사그러들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등이 소극적 태도로 특위 자체에 대한 관심도 줄었다는 평가가 있다.

이번 조사특위 활동을 위한 3일 회의에도 의회 관계자와 자유한국당 소속 특위 위원중심으로만 회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다. 요진특위에는 여당인 민주당을 비롯해 한국당, 정의당,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들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조사기간을 한차례 연장, 2018년 1월 31일까지로 예정된 요진특위는 이번 4일간의 조사일정이 특위 결과보고서 작성 전 마지막일정으로 여겨진다.

이와 함께 요진특위는 이번 마지막 일정에서 11월 조사대상으로 확정하고도 출석조사가 지체되어 왔던 강현석 전 시장과 최성 현직 시장 등 무더기로 출석요구서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현직 시장에 대한 조사는 마지막날 오전 강현석 전 시장, 오후 최성 현직 시장 순으로 출석일정을 확정한 상태다.

이와 관련 이규열 요진특위 위원장은 “조사특위 4일차인 1월 9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전현직 시장의 출석을 조율한 상황"이라면서 "막바지 특위일정인 만큼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필요할 경우 회의 일정을 하루 이틀 추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요진특위가 지난해 구성 당시 제기한 특헤의혹을 한가지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실패한 특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 중심으로 정치쟁점화를 위한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마타도어식 정치공세를 펼친 것에 지나지 않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요진특위는 현재까지 와이시티 인허가 관련 구체적인 특혜 사례를 밝혀내지 못한 상태로 1월 첫 임시회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 활동을 종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