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MB 고소내용 상당수 허위사실" 사과요구
최 시장 “구체적 내용은 고소인 조사에서 밝힐 것”

고양시의회 본회의에 출석한 최성 시장이 한국당 의원들의 의회 퇴장으로 정회가 길어지자 피곤한 표정을 보이고 있다.

고양시의회가 의회운영과 구체적 연관성을 찾기 힘든 MB정부 블랙리스트 논란으로 지속적인 갈등을 겪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최성 시장의 MB고소과 관련, 적폐청산 국면에서 일종의 '물타기'라는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25일 열린 216회 임시회 마지막날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최성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본회의장 퇴장을 수차례 반복하는가 하면, 민주당 의원들의 비난에 고성을 주고받았다.

앞서 한국당 의원들은 최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국정원법 위반혐의 등의 혐의로 고소하면서 제기한 정치탄압 피해사례 대부분이 허위라면서, 임시회 첫날인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날 한국당 소속 박상준 의원(자유한국당 대표)은 안건처리도중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한 후 최성 시장이 MB고소장에 적시한 네가지 허위사실에 대해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6일 기자회견 내용을 반복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면서 의석 다수가 비어있다.
최성 시장은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제기한 의혹들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으면서도, 고소와 현직 시의원들과는 관계가 없다며 제한적인 유감을 표명했다.

반면,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이 의사진행과 관련 없는 발언이라며 소영환 의장에게 발언 중단을 요구하면서 의원들간 고성이 오갔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은 항의와 함께 등원과 퇴장을 3차례 반복하는 상황이 펼쳐졌다.

특히 이날 본회의에 일부 시의원들이 불참한 탓에 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면 안건처리 기준 과반수 출석에 미달해 의사진행을 강행하기도 어려웠다.

이날 갈등은 의장단이 박 의원의 신상발언을 안건처리 이후 진행하는데 합의하면서 정리됐다. 하지만 가까스로 정상화된 본회의에서 정작 한국당은 최성 시장의 구체적인 사과나 유감표명도 듣지 못했다. 

최 시장은 답변과정에서 "고소장에 적시된 내용들에 대한 구체적인 입증은 고소인 조사에서 이뤄질 예정이다"라고 사과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다만, 최 시장은 "현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고소장 제출과는 연관성이 없다. 요진특위 운영에도 성실이 임하겠다"며 일부 제한적인 유감표명만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