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청 역할 킨텍스, 용역업체 통해 230여명 비정규직 고용
홍보기사 잔뜩 나오지만 건강한 성장이었는지 짚어봐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킨텍스분회(이하 킨텍스분회)가 21일 ‘킨텍스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공동협의 기구 구성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킨텍스에 비정규직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킨텍스가 창사 11년 만에 첫 흑자를 달성했다며 올해 들어 홍보를 강화하고 있지만 막상 고용 인원의 상당수가 용역 비정규직 직원들로 채워져 있고, 정규직에만 높은 성과급을 지급하는 등 비정규직 차별에 눈을 감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킨텍스분회(이하 킨텍스분회)는 오늘인 21일 12시, 킨텍스 제1전시장 2게이트 앞에서 ‘킨텍스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공동협의 기구 구성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킨텍스에 비정규직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이 이렇게 기자회견을 연 데는 킨텍스의 특별한 고용형태가 있다. 킨텍스분회에 따르면 현재 킨텍스가 고용하고 있는 정규직 인원은 100여명 수준, 이 외의 23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있다.

이들은 킨텍스가 용역을 맡긴 업체의 소속으로 보안, 미화, 시설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주차 안내요원들은 지난해 킨텍스가 설립한 자회사 ㈜케이서비스 소속이다. 이들에게 킨텍스는 원청인 셈이다.

문제는 비정규직 노동자 상당수가 속해 있는 용역사의 계약기간이 올해 6월 말일까지라는 것. 킨텍스는 지난 5월 12일 새 용역사 선정을 위한 입찰에 들어가 6월 12일 이후 심사를 벌이고 있다. 새 계약기간은 3년이다. 기존 고용인원의 승계여부도 확실치 않다.

이는 문재인 정부 들어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로드맵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에서 킨텍스가 비정규직 고용을 3년간 더 유지하겠다는 결정을 한 셈이어서 반발을 부르고 있는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이성일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위원장은 “킨텍스는 문재인 정부 이전 정부에서 비정규직 관련 지침 적용 기관이 아니었다.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8월에 발표할 비정규직 지침에 킨텍스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킨텍스가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대화를 노동조합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동수 킨텍스분회 사무국장은 “킨텍스 제2전시장 건립 이후 280명 수준이던 하청 비정규직 직원이 현재 230명 수준으로 50명이 줄었다. 연차휴가를 사용 못하고 있고 1년마다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자회사로 편입된 주차요원들도 일방적인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최저임금에도 미달하는 급여를 받을 위기에 놓여 있다”고 전했다.

현장의 목소리도 전해졌다. 주차팀 소속 조합원은 “자회사로 소속이 변경됐지만 오히려 용역시절이 좋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고용안정을 기대했지만 해고자가 발생했고 구멍가게 수준의 운영만 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고용안정을 인정받기 힘든지 자괴감만 든다”고 말했다.

미화팀 소속 조합원도 “제1전시장만 있을 때 미화팀 인력이 30명 이었는데, 2전시장이 생기고서도 그대로 30명이다. 인력을 늘려달라고 요구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킨텍스의 노사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7월 킨텍스가 자회사 케이서비스를 설립해 주차 안내 인력을 직접 고용하는 과정에서도 노동조합 활동가 3명을 고용승계 대상에서 배제해 반발을 불렀다.

킨텍스측은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킨텍스분회 노동조합 활동가 9명과 이에 동조한 고양 시민사회 대표 1명에 대해 1억원대 민사소송도 제기했다. 민사소송에는 킨텍스 대표이사인 임창렬 사장도 참여했다. 이 소송은 현재까지 진행형이다. 

반면에 킨텍스가 정규직에는 막대한 성과급을 지급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해 <중부일보>는 원미정 경기도의원이 경기도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해 2015년 킨텍스 직원의 1인당 성과급이 1,717만원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킨텍스분회 최영희 교육국장은 이와 관련 “비정규직 근로자 연봉과 비슷한 수준의 금액을 정규직 성과급으로 지급했다는 말과 다를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조금 다른 지적이지만 임창열 사장의 연임여부도 관심사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일부 발언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가 바뀌지 않겠나"라며 임 사장의 입장변화를 압박하기도 했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3/1씩 출자한 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임기가 올해 8월 31일까지인 임 사장은 흑자 성과를 발판으로 연임을 내심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킨텍스가 홍보하고 있는 성장이 비정규직의 희생에 기초한 것이라면 칭찬만 할 일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킨텍스 홍보팀 관계자는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 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요구에 “용역사 선정은 이미 상당부분 진척이 되어 뭐라 말하기 힘들다. 오히려 지금 용역사 선정을 멈추면 우리가 소송을 당하지 않겠나”라고 수용하기 힘들다는 의견을 밝혔다.

노조측의 대화요구에 대해서도 “대화주체는 우리가 아니라 자회사 케이서비스다. 그쪽과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이지 우리가 그분들과 대화할 이유가 없다”면서, “킨텍스는 준 공공기관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상법상 주식회사다. 세계 유수의 전시장과 경쟁하기 위해 설립부터 고민한 결과다. 공공기관으로의 역할만 강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