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11시 고양시청 정문에서 열린 김포관산간 358호 지방도 백지화 요구 기자회견. 고양환경운동연합 주최로 지역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모였다.

고양 시민단체들도 김포관산간 도로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방도 개설로 인한 고양시 실익이 없고, 주요 산림구역을 통과해 생태 훼손만 우려된다는 이유다.

8일 고양환경운동연합이 주최한 ‘김포관산간 지방도로 백지화 요구’ 기자회견에는 10여명의 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정당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지방도(358호선) 개설안이 고봉산을 관통하는 터널을 건설하는 등 얼마 남지 않은 일산지역의 녹지와 환경을 심각하게 해치게 된다며, 고양시가 관련 사업승인을 백지화 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고봉산을 지속가능한 환경보존지구로 지정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는 “고양시가 환경권과 환경보전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해야 한다. 황룡산과 고봉산을 훼손하는 도로가 지속 추진된다면 시민들은 최성 시장을 시대착오적인 정치인으로 주목하게 될 것”이라고 날선 비판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이 사업시행자인 LH보다 최성 시장과 고양시에 반발하고 있는 것은 지난 2012년 고양시가 보도자료를 통해 관련 도로개설안을 반대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가 기존 입장을 뒤엎으면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주민설명회를 강행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LH는 7월 17일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통해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하부를 통과하는 김포관산도로 고양시구간 새로운 노선 선정안(대안4)을 제시한 바 있다.(관련 보도 참조) 새 선정안은 일산동구 성석동에서 문봉동을 통과하는 5.07km 구간에 총연장 1km가량의 고봉산을 관통하는 터널 건설계획도 담겨있다.

이에 주민들이 구성한 김포~관산간 도로 반대 고양시민 대책위원회(위원장 임병세 , 이하 시민대책위)는 일주일새 고양시민 1,500여 명의 도로개설 반대서명을 받는 등 고양시와 LH에 김포관산도로 백지화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포관산로 지방도의 성격도 파주 운정신도시 개발에 따른 파주 서울간 교통소요 때문으로, 고양시 생태환경을 훼손하는 LH의 노선안이 상당부분 사업비 절감 논리에 기반한다는 점도 분노를 키우고 있다. 

LH가 새로 선정한 노선중 노란색 부분이 터널 건설구간이다.

기자회견에서 김경희 고양시의원은 “고봉산 터널은 있어서는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지역구 문제이기도 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왔다”며, “(LH의 계획대로) 조성되면 교통체증이 심해지고 주민들이 사랑하는 고봉산의 자연환경이 유지 될 수 없다. 지금부터 고양시에서 노선변경 협의를 해 준 과정이 어떤 것이었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권명애 고양시민연대 집행위원장도 “김포관산로는 파주와 서울을 연결하는 도로인데, 이미 제1·2자유로와 파주~문산 고속도로가 있는 상황에서 도로개설이 필요한지 의문이다. 이를 검토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평생 월급쟁이로 살아와 기자회견은 처음이라는 임병세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얼마전에 도로가 생긴다는 얘기를 듣고 화들짝 놀라 발 벗고 나선 것”이라며, “고봉산은 고양시민들이 시간 날 때마다 오르내리는 일산에 단 하나뿐인 힐링숲이다. 그 고봉산을 뚫고 길을 내준다는 최성 시장은 대체 어느 시군의 시장인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서명을 받다보니 시민들이 정말 분개하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 삼복더위에 주민들이 더 이상 고생하지 않게 시장이 확실히 답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고양시는 지난주 보도자료를 통해 8일 오후 4시 민·관·정 협의체를 첫 회의를 발표한 상태.

시민들의 요구에 보도자료로 대응한 것도 문제지만 민관정 협의체에 시민단체나 시민대책위 주민들이 제외되고,  주민센터 센터장(동장)과 주민자치위원장으로만 꾸려 책임회피성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와 관련 고양시 관계자는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공정하게 선발하려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기자회견에서도 김경희 시의원은 “민관정 협의체 란 것이 주민의 문제제기로 나온 해결책인데 협의체 구성을 주민에게 물어보지 않고 공무원들이 선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언급했다. 권명애 위원장도 “주민자치 1번지를 표방하는 고양시로가 시민소통과 의견수렴을 우선에 둬야 한다”고 애둘러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 외에도 신지혜 고양파주노동당 당협위원장과 신정현 고양지역 청년활동가, 민주노총 관계자도 참여해 힘들 보탰다. 

기자회견 이후에는 일산동구청에서 최성 시장과 시민대책위가 장시간 면담을 가졌지만 구체적인 합의점에는 이르지 못했다. 오후 4시 민관정협의체도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