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진행된 김포관산로 백지화 고양지역 공동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모습.

‘고봉산터널 반대! 김포관산간도로 백지화를 위한 고양시민대책위’(공동대표 임병세, 안동신, 정상호, 이하 시민대책위)가 고양시의 민·관·정 협의체 참여요청에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

행정 절차를 위한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며, 주민이 결정주체가 되는 방식의 협의체 구성을 약속하기 전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

이들은 5일 언론사에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고양시 행정의 들러리가 될 수 없다. 그동안 관 주도의 협의체 구성이 밀실 운영과 결정 공간으로 작동했다. 투명하고 민주적인 협의체 구성이 먼저 약속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지역구 김현미, 심상정, 유은혜 의원과 경기도, 고양시 시의원들도 구체적인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정치권의 입장표명도 요구했다.

앞서 시민대책위는 LH가 일산 고봉산에 터널을 뚫는 방식의 지방도 건설계획을 추진하자 환경훼손을 주장하며 반대해 왔다. 이 과정에서 고양시가 주민자치위원을 동원한 민관정협의체 구성을 일방적으로 진행하자 이를 무산시키기도 했다.

이번 발표도 고양시가 최근 입장을 바꿔 시민대책위 추천 인사를 협의체에 포함시키겠다는 제안을 해 답변 형식으로 이뤄진 것이다. 시는 애초 시민대책위가 고봉산터널 인근 거주민으로 이해관계 당사자라며 협의과정에 배제한 바 있다.

한편, 시민대책위는 지난 8월 30일 고양 지역 제 시민단체가 합류한 공동대책위로 전환됐다. 공동대책위에는 30여개 지역 진보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LH의 환경훼손을 막겠다는데 뜻을 모았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도 "앞으로 고봉산터널을 막기 위한 활동은 공동대책위 차원에서 입장을 맑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