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도의원 선거구 2석 늘어나
민주당 호재, 한국당은 후보 기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고양시 광역의원 선거구가 두 석 늘어나게 됐다.  <그래픽 : 국명수 기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3월 5일 오후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고양시 광역의원(경기도의원) 의석이 기존 8석에서 10석으로 두 석 늘었다.   

앞서 국회 헌정특위는 광역의원을 현행 663명에서 690명으로 27명 증원하는 등 선거구 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마련했지만 세부합의 지연으로 2월 임시국회 처리가 무산된 바 있다.   

이번에 통과된 개정안을 보면 기존 8석이던 고양시 광역의원 선거구는 일부 조정을 거쳐 덕양구와 일산동서구에서 각각 한 석이 늘어났다고 해석할 수있다.(그래픽 참조) 

덕양구에서는 화정1동과 화정2동을 묶어 3선거구가 신설됐고, 일산동구와 서구로 나뉘어 있던 정발산동, 마두1동, 마두2동, 일산2동이 8선거구로 묶였다. 

이번 선거구 조정으로 광역의회 진출의 문이 넓어진 셈이지만, 이를 받아든 정당별 온도차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역시의원의 경기도의원 도전이 늘어나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오히려 도의원 후보자 기근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것. 이는 선거구별로 1명을 선출하는 광역의원 선거와 2인 내지 3명을 선출하는 기초의원 선거구제의 차이 때문이다. 

고양시 일부 한국당 당협에서는 다선 의원에게 광역의원으로 자리를 옮기라는 요구가 나오고 있지만 현직의원들이 꿈쩍도 않는다는 얘기도 나온다. 

기초의원 공천이 어려운 현직의원들이 울며겨자먹기로 광역의원 공천권을 손에 쥔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공직선거법 개정안에는 기초의원 정수조정안도 확정됐다. 시군구 기초의원 정수를 기존 2,898명에서 2,927명으로 29명 증원했는데, 경기도의 경우 431명에서 447명으로 16명이 늘었다.

이에 따라 경기도시군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경기도획정위)에서 안을 마련하는 시군별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도 관심을 끌게 됐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선거구획정안은 이번달 안으로 도의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선거구획정위는 도내 2인선거구를 폐지하고 3~4인 선거구로 개편하는 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져, 그 결과에 따라서 지역정가가 크게 요동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