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 통과에 희비
민주당, 한국당 한결 유리해진 획정안
정의당 "면적
·인구 비례 대표성 훼손"

경기도의회가 15일 본회의를 열고 경기도 31개 시군 기초의회 선거구 획정안이 담긴 '경기도 시군의회 의원정수와 지역구 시군의원 선거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12시경 열린 본회의에서 조례안은 재석 80명 중 찬성 55명, 반대 22명, 기권 3명으로 가결됐다.

통과된 획정안은 14일 안행정위원회(안행위)가 수정가결한 안이다. 경기도(경기도선거구획정위원회안)가 제출한 4인선거구 2곳을 폐지해 논란이 일었다. 

앞서 경기도는 고양시 가선거구(원신동, 흥도동, 고양동, 관산동)와 남양주 라선거구를 4인선거구로 제시했지만, 안행위는 고양시 가선거구는 3인으로, 남양주 라선거구는 지역을 쪼개 2인선거구로 수정했다.

안행위 안은 고양시 3인선거구를 그대로(3개) 유지하되, 2인선거구는 덕양구 화정1동과 2동을 묶어 다선거구로 신설하면서 하나 늘렸다. 이에 따라 고양시 선거구가 기존 12개에서 13개로 늘어난다. 

결과적으로 고양시는 선거구가 1개 늘고, 의원 정수가 2석 늘었지만 희비가 엇갈린다. 당장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안에 포함됐던 4인선거구가 폐지되고 2인선거구가 늘어난데 따른 것이다. 

경기도 기총의원 정수안을 처리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모습 <사진 : 곽미숙 경기도의원 제공>

소수정당(정의당) 의석을 빼앗겼다는 논란도 인다. 심상정 의원 지역구(고양시갑)에 속하는 가선거구가 기존 경기도안에서 4인선거구였던데 반해 3인선거구로 복귀하는 바람에 정의당의 의석 확보 전략이 쉽지 않게 됐다. 가선거구는 정의당 고양시갑위원회 박한기 위원장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정의당은 올해 지방선거에서 3인선거구에 모두 후보를 내겠다는 방침이었다. 고양시 의원정수가 2명 늘었음에도 3인선거구는 그대로여서 의원정수 확대의 이득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획정안과 관련 심상정 의원실은 14일 "고양시 네 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고양시갑이 인구수가 가장 많고 면적도 가장 넓다. 그럼에도 인구수가 더 적은 고양시병, 고양시정 지역보다 기초의원 숫자가 더 적은 황당한 결과가 빚어졌다. 거대양당이 나눠먹는 2인선거구 쪼개기에 심상정 지역구가 강탈당한 것"이라고 논평을 내기도 했다.

김혜련 고양시의원(정의당, 가선거구)는 "정의당은 심상정 의원 지역구에서 2인 선거구에서도 후보를 내고 당선시키는 것이 목표다. 4인선거구 폐지에 따른 유불리보다는 면적이나 인구비례를 따져 봤을때 덕양구가 일산동구나 일산서구보다 의원정수가 적은 이번 선거구 획정안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한편, 이번 선거구 획정안에 따라 경기도 기초의회 전체 지역구 의원정수는 기존 376명에서 390명으로 14명 늘고, 전체 비례대표 정수도 55명에서 57명으로 2명 늘어났다. 고양시는 의원정수가 2명 늘어,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비례대표 포함 33명의 기초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경기도의회 선거구획정안 참고자료를 토대로 고양시 선거구 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일산동구 일부 선거구 의원정수가 다르게 표기되어 바로잡았음을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