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들 진술 엇갈려 수사 의뢰 불가피"

고양시호남향우회 현직 임원들이 선관위에 의해 검찰에 수사 의뢰 됐다. 정치활동이 금지된 향우회를 이용한 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사진은 선거 개입 논란을 일으킨 6월 4일 호남향우회 고문단 회의 모습. 회의는 이재준 캠프 상황실에서 진행됐다.

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가 이재준 고양시장 후보 지지 논란을 일으킨 고양시호남향우회 전현직 임원들을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 자체 조사에서 관련자들 진술이 엇갈려 수사 의뢰가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13일 전화통화에서 "호남향우회 고문단 회의 참석자들을 검찰에 수사 의뢰 하기로 결정했다. 12일 정식 수사 의뢰와 함께 관련 자료를 넘겼다"고 밝혔다. 

앞서 <미디어고양>은 6월 5일자 '민주당 압승 돕겠다는 고양시호남향우회' 단독보도를 통해 향우회 고문단 회의가 4일 이재준 캠프 상황실에서 진행됐으며, 이날 회의에서 향우회 선거사무실 활성화 방안과 선거 압승을 위한 향우회 조직직 활동이 논의되는 등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회의 직후 이재준 고양시장 후보 지지모임 SNS에 회의결과가 공지되는 등 사실상 민주당과 이재준 후보 선거운동에 향우회가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특히 이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충청향우회와 호남향우회간 기싸움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보도 이후 덕양구선관위는 곧바로 조사에 착수하고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선거운동 사례가 있는지 조사를 진행해 왔다.    

호남향우회는 고문단 회의 이후 5일 저녁에는 각 지회장들이 참여하는 관련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본지 보도와 선관위 조사가 시작되자 이를 취소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덕양구선관위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관련자들 진술이 엇갈려 수사 의뢰가 불가피했다"면서, 검찰 수사 의뢰를 이유로 구체적인 조사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선거법 위반 협의로 선관위 조사를 받은 향우회 인사들은 최훈석 현직 회장을 포함해 총5명이다. 

선관위의 검찰 수사 의뢰에 따라 호남향우회에 대한 경찰조사가 불가피하게 됐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