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00여명 규모 공선단 조직
최성 공천 반대 시민단체 고발 나서
이유 묻자 "시민 납득할 기준 아니다"

고양시민 공명선거추진단 이재선 단장이 지난 13일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이 단장은 촛불집회를 통해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면서 지역 시민단체들이 도시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것 같아 지인들과 논의 끝에 시민단체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고양시민 공명선거추진단(공선단)이라는 단체가 있다. 6·13지방선거 시민감시활동 조직을 표방하는 시민단체다. 3월 15일 출범해 1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이 지역사회에 알려진 것은 결성 직후 다른 시민단체를 고발하면서부터다. 

공선단은 결성 보름여만인 3월 28일 검찰에 지역 진보진영 시민사회 연대체인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대표급 인사 2명을 고발했다. 이와 별개로 진보개혁진영 시민사회 인사들이 모인 무지개연대3.0을 선관위에 신고하기도 했다. 공선단이 고발과 신고한 두 단체는 참여인사들이 대부분 겹친다. 

검찰 고발 사실이 꽤나 화제가 됐다. 고발 사유가 이른바 '최성 고양시장 공천 반대 의견서'를 작성하고 민주당에 전달한 것에 대한 문제제기였기 때문이다. 공선단은 시민사회연대회의 일부 인사들이 해당 의견서를 전달하면서 단체원들의 총의를 수렴하지 않는데다, 시민사회 전체 의견인 것처럼 호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선단 회원 일부가 최성 고양시장을 이전부터 도왔던 인사라는 이야기도 떠돌았다. 실제 공선단 일부 인사는 최성 시장 선거캠프에서 뛴 이력이 있다. 이를 두고 전통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했던 시민사회 진영에서 갈등이 벌어졌다는 해석도 나왔다. 

공선단 이재선 단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 단장은 호남향우회 소속 사업가 정도로만 알려져 있다. 주엽동에 거주하고 두 딸 아이의 아버지로 자신을 소개한 이 단장은 "일부 시민단체들이 시민이익이 아닌 사적 이익에 따라 조직을 운영하고 있어 문제제기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는 4월 13일 고양시청 인근 커피숍에서 진행됐다.   

Q : 소개를 좀 해 달라. 시민단체를 어떻게 만들게 됐나. 

이재선 단장(이하 이 단장) : (탄핵)촛불집회에 참여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내가 참여하면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늦은 나이에 경험한 셈이다. 집은 고양시에 있지만 주로 서울과 중국을 오가며 사업체를 운영했다. 딸 아이에게 서울에서 살기를 권유했는데 큰딸이 일산이 좋다고 하더라. 딸 이야기를 듣고 나니 내가 살고 있는 고양시에 다시 한 번 관심을 갖게 됐다.

정착에 대한 욕구가 커지다보니 고양시가 더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킨텍스 인근부지 개발이 잘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다보니 지방선거에도 관심이 갔다. 인터넷과 지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니 시민단체들이 문제가 있다는 생각도 갖게 됐다. 시민단체들이 도시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Q :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을 통해 시민단체를 비판하게 됐나.  

이 단장 : 고양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킨텍스쪽이 발전이 되어야 하고, 전체적으로 고양시의 가치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교통이 원활하고 좋은 기업들도 유치해야 한다. 그런데 최근 고봉산터널을 반대한다면서 시민단체가 교통문제 해결을 가로막는 모습을 보니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지금까지 시민단체의 역할이 우리사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좀 바뀌어야 한다. 타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고 있는 것 아닌가. 문재인 정부에서는 그들이 했던 주장이 거의 수용됐는데도 말이다. 

Q : 기존 시민단체들이 제 역할을 못하니 공선단을 만들었다는 이야기인가.  

이 단장 : 고양시 발전에 도움을 되기 위해 뜻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니 이번 지방선거에 참여해서 시민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게 노력을 하자고 해서 만든 것이다. 총 회원이 100여 명 정도 된다. 선관위에도 정관과 회의록, 회원명부를 제출했다. (창립 자료를 선관위에 제출한 이유는)우리는 이렇게 조직을 갖추고 선거운동감시를 하면서 선관위 일손을 덜어주겠다는 의미였다.  

이 단장은 시민없는 시민단체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었다. 시민들이 생각하는 도시발전과 시민단체의 활동이 괴리됐다는 지적. 이를 시민단체 내의 특정 인물들의 리더십 문제로도 파악했다. 개인의 생각이나 입장을 시민단체를 빌려 시민의견인 것 마냥 포장하고 있어 문제라는 것이다. 또, 공선단이 최성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라는 지적에는 최성 시장을 따로 만나본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Q : 최성 공천 반대 의견서로 시민단체를 고발해 화제였다. 

이 단장 : 고양시가 100만이 넘어서 광역시와 견줄 수 있는 규모로 성장했으니, 중량감 있는 사람이 시장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그 중량감 있는 인사가 최성 시장이냐고 물으니 이 단장은 꼭 그렇지는 않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장 (민주당)후보들 면면을 보면 좋은 사람들이 나왔다. 고양시 발전을 위해 애쓴 사람들이다. 그런데 무지개연대니 뭐니 하면서 그 교통문제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자기들 입맛에 맛는 시장을 내세우려는 모습이 나타났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최성 공천 반대 의견서 제출과정에서)단체 회원들의 의사도 제대로 묻지 않고 특정 후보의 공천을 막는 것은 문제 아닌가. 공천은 민주당 공심위가 해야 할 일이다. 

(일련의 상황이)고양시 발전을 가로는 것으로 느껴졌다. 대다수 시민들의 이익이 아니라 그 사람들의 이익을 지키려는 것이다. 시민들이 바라는 사람이 시장이 되어야지 특정 시민단체가 바라는 사람이 고양시장이 되면 되겠나.  

Q : 그래도 시민단체 대표들을 고발한 것은 심했다는 의견도 있다. 

이 단장 : 내가 직접 말하지는 않았지만 공선단 인사가 시민사회연대회의에 꾸준히 의견을 제시했다. 그런데 말이 안 통하더라. (최성 공천 반대 의견서도)절차상 하자가 많다고 의견을 미리 제시했다. 시민단체 특정 몇몇 사람이 좌지우지 하니까(고발에 이른 것이다).

Q : 공선단 자체가 최성 지지성격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 단장 : 어디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지 모르겠지만 공선단 내부에 시민운동가 출신이 많지 않다보니 일처리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100만고양자치연대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쪽에서 선거법 등 전문적인 부분에서 조언을 한다. 그러다보니 100만고양자치연대 사무총장이 공선단 사무국장을 겸임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기도 하다.  

Q : 낙천, 낙선운동과 시민단체의 지방선거 참여를 부정하는 쪽인가?

이 단장 : 그렇지는 않다. 다만, 건전한 고양시민이 납득할 수 없는 기준을 가지고 낙천 낙선운동을 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시민후보 선정도 할 수 있다. 다만 절차적인 정당성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시민들과 단체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결정하는 것이지 특정인물의 입맛에 맞춰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Q : 시민운동가가 아닌 고양시민으로서 최성 시장에 대한 평가는 어떤가. 

이 단장 : 시민단체가 낙천을 요구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낙제점은 아니고 나름대로 시장으로 커리어도 있고 고양시를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우수하다고 말 할 정도인지는 모르겠다. 언론을 통해 보니 문 대통령이 통일한국실리콘밸리도 좋게 보고 있고 정권과의 소통도 좋은 것 같다.  큰 사업을 비교적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