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시의원이 공격하면 언론이 받아썼다?
지역인사 피고소인 포함여부는 확인불가
최 시장측 "고소인 조사에서 직접 밝힐 것"

최성 고양시장이 12일 오전 9시 서울중앙지검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등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하는 과정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고양시청 제공>

최성 고양시장이 12일 오전 9시 서울중앙지검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등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장에는 이명박 원세훈 외의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이 누군지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런 행보를 두고 지역에서는 "이해하고 지지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지역현안을 외면한 물타기"라는 양분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최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9월 28일 공개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등이 개입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지자체장 블랙리스트(MB문건)’가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및 직권남용, 형법상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가 있다며 이미 9월 29일 기자회견에서 고소장 제출을 공언한 바 있다. 

해당 문건에는 이재명 성남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등 전국 31개 단체장이 MB정부에 의해 국정 저해 단체장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이와 관련 고소장을 제출한 이는 최성 시장이 아직까지 유일하다.

고소장을 제출한 최 시장은 10시 국회 정론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이후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범계 적폐청산추진위원장을 만나 문건에 적시된 31개 단체장을 적폐청산위원회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12시에는 서울시청을 찾아 박원순 시장을 면담했는데, 이는 MB문건에 최 시장의 국정저해 행위로 박원순 시장과의 유착 내지 밀착이 예시된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발 빠른 행보 모두는 고양시가 12일 언론사에 제공한 보도자료에 제시된 내용들이다. 

자연스럽게 최 시장의 행보에 대한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초 갑작스런 대선 출마선언처럼 새로운 여론 주도용 카드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방선거를 8개월 가량 앞둔 시점에서 3선 당선을 위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런 탓에 최성 시장의 9월 29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 동행하고, 일부 주장에는 거들기도 했던 정재호 국회의원은 이후 일부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실제로 최성 시장이 국가기관에 의해 또는 사주를 받은 정치세력 등에 의해 시정활동을 제한받고 탄압받았는지를 가리는 작업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도 논쟁적이다.  

최 시장은 기자회견 등에서 고양시의회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시의원이 자신을 공격하면 일부 언론이 이를 기사화 하고, 다시 정치인들이 SNS와 현수막으로 확대 재생산시키는 등 MB문건의 단체장 제압방법이 고양시에서 그대로 일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고소인 조사에서 더욱 구체화되겠지만, 일부 주장은 과장으로 읽힐 여지가 있다. 당장 고양시 출입기자들을 광고비 등으로 장악하고 있는 현직 단체장이 자신을 무작정 피해자라고 규정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이와 관련 일부 자유한국당 인사는 "민주당이 공개한 MB문건이 국정농단 행위라고 보지 않지만 이를 인정하더라도 최 시장의 행동은 자신에 대한 좋지 않은 여론을 국면전환하기 위한 물타기 아니냐"며 깎아내리기도 했다.    

MB와 원세훈 외에 최성 시장의 고소장에 적힌 추가 피고소인도 또 다른 관심사다. 

보도자료에는 ‘당시 한나라당 및 새누리당 간부 등의 지시에 따라 고양시정에 대한 터무니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최 시장에 대한 정치사찰 및 탄압을 일선에서 주도, 협력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문건과 관련된 실무자도 포함됐다’는 내용이 있기도 하다.   

재선시장인 최성 시장이 두 번의 재임기간 동안 다양하게 특혜설 등에 휘말렸던 점에서 지역인사를 피고소인에 적시했는지 주목대상이다. 최 시장은 이미 올해 자신의 SNS를 통해 와이시티 특혜설 등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한 적이 있다.  

이와 관련 비서실 신윤수 보좌관은 "(MB, 원세훈 외에) 추가 피고소인을 아직까지 확인해 줄 수 없다. 최성 시장이 직접 고소인 조사를 받으면서 관련 자료와 피고소인에 대해 진술할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신 보좌관은 지역과 연관된 인사가 피고소인에 포함됐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현재로는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성 시장은 문건에 거론된 전국 31개 단체장들의 공동대응도 거듭 촉구하고 있는데, 고양시에 따르면 11일 서한을 발송한 탓에 12일 현재까지 최성 시장과 함께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온 단체장이나 지자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한편, 최성 시장은 보도자료에서 MB정부에서 작성된 블랙리스트에 자신이 포함된 이유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승계한 적자'이자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정책연대로 진보정책을 추진'했기 때문 등으로 설명하면서 "(자신이)MB에게 상당히 부담스럽고 껄끄러운 단체장이었을 것"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