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이 19일 의회 상임위 일정부터 정상 참여하고 있다.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의회 일정 전면 보이콧 선언을 한지 3일만이다.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보이콧 철회 결정은 지난 18일 오후 3시 30분경 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최성 시장과의 면담 이후 결정됐다.

면담에는 자유한국당에서 우영택 부의장, 박상준 , 이규열, 김영식, 이영훈 의원이 참여했는데, 최 시장이 다음주 수요일 임시회 마지막날 유감표명을 약속했고 보이콧이 철회됐다는 것이다.  

결국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기자회견까지 열어가며 최성 시장의 단체장 제압문건과 관련한 정치탄압 주장 상당수가 허위이고, 블랙리스트 정국을 틈탄 물타기이자 구태정치라고 강도높게 비난을 한지 고작 3일 만에 유감표명 약속만 받고 슬그머니 보이콧을 푼 것이다.

더욱이 최성 시장이 다음주 수요일 본회의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유감표명을 할 지 확인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이콧을 철회한 결정도 의아스럽다. 

최성 시장과의 면담 자체도 자유한국당측이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최 시장을 비판한지 하루만에 한편으로는 면담일정을 잡고 있었던 셈이다.

의회 상황을 살펴보면 한국당의 보이콧 영향도 미미했다. 보이콧 선언 둘째날 시작된 상임위 일정중 기획행정위원회와 환경경제위원회를 제외한 위원회 일정이 취소됐지만, 다음날인 18일에는 상임위가 모두 가동됐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현장방문 일정을 소화한 것이다.

이후 19일부터 정상 가동되고 있으니 사실상 보이콧 선언만 있었지 의회 운영에 아무런 영향도 없었다.

이와 관련 의회 한국당 대표인 박상준 시의원은 19일 전화통화에서 "최성 시장과의 면담에서 유감표명 약속이 있었고,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등 상임위 일정을 무작정 방치하기 힘든 상황이 있었다"고 보이콧 철회를 설명했다.  

한편,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0월 16일, 최성 시장이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밝힌 소위 ‘단체장 제압문건’을 이유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고소하면서 밝힌 MB정권 당시 고양 지역 정치탄압의 사례로 적시한 내용 상당수 허위라고 주장하면서 의회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최 시장이 기자회견 등을 통해 ‘새누리당과 언론에 의한 정치탄압’을 주장한 이유도 있었다. 한국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자신들을 ‘MB 하수인처럼 묘사했다’는 불쾌감도 나타냈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