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카페 통해 모인 고양거주 52명 엄마들
고양시 불법소각지도 만들고 직접 단속에 정책제안까지
타시군 대비 부족한 미세먼지측정소 추가 설치 이끌기도
최근에는 책모임 만들어 탈핵·미세먼지 ‘열공중’

고양시 미세먼지대책촉구모임 소속 엄마들. 사진 오른쪽이 인터뷰에 응한 고경화 대표.<사진 : 미대모 제공>

고양시의 미세먼지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1인 시위가 지난주 고양시청, 이번주에는 고양교육지원청 앞에서 이어졌다. 2주간 1인 시위에 나선 이들은 고양시 미세먼지대책촉구모임(이하 미대모) 소속 엄마들.

지난해 네이버 카페 ‘미세먼지대책을촉구합니다’를 통해 구성된 이후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육아와 가사로 바쁜 엄마들이지만 활동력은 어느 시민단체 못지않다. 지난해에는 관내 농지와 공장지역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불법소각문제를 정리한 ‘불법소각지도’를 제작해 최성 시장에 전달, 고양시의 불법소각 특별대책을 이끌어냈다. 

최근 고양시가 주최한 미세먼지 대책 간담회에서는 자체적으로 만든 요구자료를 토대로 정책요구에 나서기도 했다. 초미세먼지 측정을 확대하고 기초연구도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인 시위를 마무리하는 날이었던 지난 28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고경화 씨를 만났다. 6살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고경화 씨는 고양시의 미세먼지 대책은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고양시가 내 놓은 미세먼지 대책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고 있지만 환경부 정책을 그대로 반복하는 수준이라는 것. 다음은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Q : 엄마들 모임이지만 활동이 체계적이고 미세먼지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한 것 같다. 

A : 작년 8월 쯤 처음 모였다. 온라인 카페 ‘미세먼지대책을요구합니다’에서 일산엄마들도 한번 모이자고 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다. 당시 20명 정도였는데 현재는 52명 정도 된다.  

처음에는 정치인들을 많이 찾아 다녔다. 심상정 의원이 지역에서 민원상담을 한다고 해서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유은혜 국회의원 면담도 하고, 김유임 경기도의원은 우리의 요청으로 관련 조례를 발의해 계류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경기도교육청 교사(校舍) 내 공기질 관리 지원 조례안’)

주로 언론보도 내용과 환경부 자료 등을 분석하는 수준이다. 최근에는 책읽기 모임을 만들어 공부도 하고 있다. 

고양시 미세먼지대책촉구모임 소속 엄마들이 지난주 고양시청에서 미세먼지 대책 마련 촉구 1인 시위를 이어갔다.(사진 오른쪽)

Q :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은 어느 정도인가. 실제 어떻게 체감하는지. 

A : 아이를 키우지 않았으면 크게 느낌이 없었을 수도 있다. 그냥 날씨가 좀 더 흐린 날 이겠거니  하고 말이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고농도인 날 아이들이 나갔다오면 콧물이나 기침을 한다든지 반응이  즉각 온다. 걱정이 될 수밖에 없다. 

활동을 시작하고 행동을 하니 이런 무지에서 오는 공포심이 앎에서 오는 경각심으로 바뀐 것 같다. 그럴수록 국내대책이 더 엉망으로 느껴진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세먼지 문제를 단지 중국발로만 봐서는 안 되는 것 같다. 국내적인, 지역적인 요인은 없는지 있다면 대책이 필요하다는 거다. 

Q : 고양시에 요구하는 미세먼지 대책은 무엇인가

A : 고양시 인구가 100만 명이다. 그런데 지난해까지 고양시에는 미세먼지측정도가 세 군데에 불과했다. 초미세먼지측정기는 두 개 뿐이다. 초미세먼지측정기는 덕양구에만 있다. 일산서구와 일산동구는 관련 수치를 확인할 길이 없다.

측정소 추가 설치가 필요한데, 그간 고양시는 환경부 국비지원이 없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이런 문제를 정치인들에게 알리고, 5일 만에 1,000명의 시민으로부터 서명을 받았더니 올해 예산에 측정소 추가설치 예산이 반영됐다.(고양시의 올해 본예산에는 대기오염측정망 설치 운영비 4억 1천만 원 가량이 책정됐다. 이중에는 시 자체예산으로 일산서구 대화동 신규측정망 설치비 2억 원도 포함됐다.)  

지금까지 고양시가 내 놓은 미세먼지 대책이라는 것이 자체 계획은 없고 환경부 정책을 그대로 따 온 수준에 불과하다. 전문가들에 의해 고양시 자체 미세먼지 기초연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하고 관련 정책 담당자도 명확해야 한다.

오늘도 고양시 미세먼지는 '나쁨'. <이미지 : 한국환경공단, 케이웨더, 다음카카오 >

Q : 불법소각 문제를 제기해 고양시 특별대책이 만들어졌다고. 

A : 고양시가 도농지역이라 도시 외곽지역의 불법소각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해 엄마들이 이용하는 단톡방에 삼송지역 엄마들이 불법소각 문제를 제기해 직접 다니면서 조사를 했다. 비닐하우스, 화훼단지, 공장지역 가릴 것 없이 불법소각이 이뤄지고 있었다.  

당시 불법소각 상습지역을 표시한 ‘불법소각지도’를 시청에 제출할 예정이었는데, 방송국에서 관심을 가져줘 최성 시장에게 전달하는 모습이 방송을 타기도 했다.  

방송을 타니 특별대책도 나오고 관련 공무원들과 간담회도 진행했다. 12월에는 공무원들과 함께 직접 현장단속을 나갔다. 그날 하루만 일곱 군데의 불법소각 현장을 잡을 정도였다. 

문제는 그때 만들어진 특별대책이라는 것이 현재 지켜지는 것이 거의 없다는 거다. 특별대책은 마련됐지만 인력 보강이 없으니 단속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공무원들과 함께 만든 SNS에 단속을 요청해도 진행이 되지 않는다. 
 

지난해 미대모 회원들이 미세먼지측정소를 직접 찾아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Q : 고양시의 미세먼지 대책이 미흡하다고 생각하나.

A : 그래서 우리가 요구한 것이 고양시 미세먼지에 대한 성분분석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구체적인 원인을 모르고 있다. 중국에서 날아온 것이 몇 퍼센트이고 고양시의 공장과 소각장, 경유차에서 나온 것은 몇퍼센트인지 기초연구를 해야 한다. 용인시와 안양시가 관련 용역을 실시한 사례도 있다. 

공무원에게 이런 요구를 하니 “중국에서 날아온 거를 어떻게 아냐”고 하더라. 이런 인식은 문제가 있다. 

덕양구 신원동 측정소에서 관측되는 미세먼지 수치는 인근 은평구 측정소보다 두 배를 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중국발 미세먼지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거다. 고양시만 더 높다.

불법소각 특별대책도 우리 활동이 뉴스에 나오니까 만든 것 아닌가 의심도 된다. 분기별로 하겠다던 간담회도 11월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Q : 1인 시위는 오늘이 마지막이다. 앞으로 어떤 활동 하나.

A : 결국 미세먼지도 정치의 문제다. 엄마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요즘에는 엄마들과 환경책 읽기 모임을 하고 있다. 우리가 언제까지 국회의원 쫒아 다녀야 하나라는 생각에 만든 모임이다.(웃음)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