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사율 최대 100%인 치명적 돼지 질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파주시에서 발병됐다. 사진 = 자료사진.
폐사율 최대 100%인 치명적 돼지 질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파주시에서 발병됐다. 사진 = 자료사진.

[미디어고양파주] 파주시 연다산동에서 치명적인 돼지 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병, 지역 축산농가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약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고, 돼지가 이 질병에 한번 감염되면 최대 100% 폐사하게 된다. 이 질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파주시 농축산과와 신고자에 따르면, 해당돼지 3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시점은 16일 오후 6시다. 폐사체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17일 오전 6시30분 ASF 양성이 확정됐다. 감염된 돼지들은 2~3일 전부터 사료섭취량이 저하됐고, 진료 수의사는 해당 돼지들을 부검한 결과 비장이 비대해져있었고 고열이 있었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농장경영자와 관계자는 최근 해외여행 경험이 없고, 이 농장에서 일하는 네팔 출신 외국인노동자 역시 최근 해외여행 경험이나 국제우편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신고 농장 500m~3㎞ 이내에 다른 양돈 농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조기 종식을 위해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발생농장 등 돼지 3950마리를 살처분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ASF 발생 의심 신고 접수 즉시 해당 농장 방역 조치를 시행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팀 6명을 투입해 신고 농장주를 비롯해 가축, 차량, 외부인 등의 출입을 통제하고, 거점소독 시설과 통제 초소를 운영해 축산 차량에 대한 소독 조치를 강화했다. 

농식품부는 또한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간 이동 일시 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아울러 이날부터 일주일간 경기도에서 타 시도로 돼지 반출을 금지하는 긴급초지가 내려졌다. 

파주시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ASF 양성이 확정된 직후 파주시 소독차량을 긴급투입해 농장주변을 소독했고,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팀이 투입됐다”며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시내 12곳에 24개(양방향)의 통제 초소를 설치, 하루 140여 명의 공무원을 투입해 운영할 계획을 세웠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탄현면 낙하리, 적성면 두지리 등 3곳의 거점소독시설도 운영한다. 또한 사람에 의한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예정됐던 행사와 축제도 취소하기로 했다. 17일부터 개최 예정이던 수요포럼 및 각종 직무교육을 취소하기로 했고 향후 계획된 행사와 축제도 개최 취소 또는 연기를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