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덕동 주민들이 하수, 분뇨 차량이 난지물재생센터 정문으로 향하는 길을 가로막기 위해 경운기와 트랙터를 포함한 15대의 차량을 동원했다.
26일 대덕동 주민들이 하수, 분뇨 차량이 난지물재생센터 정문으로 향하는 길을 가로막기 위해 경운기와 트랙터를 포함한 15대의 차량을 동원했다.

[미디어고양파주] 지난 19일에 이어 26일에도 고양시 대덕동 주민들은 난지물재생센터로 들어가는 하수·분뇨 차량을 저지하기 위한 실력행사에 나섰다. 26일에는 주민들이 이른 아침부터 난지물재생센터 정문을 가로막기 위해 경운기와 트랙터를 포함한 15대의 차량을 동원했다. 이날 주민들의 실력행사에는 대덕동 지역 시의원인 송규근‧김종민 의원을 포함해 고양시의원회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13명도 대거 참여했다. 

이렇게 대덕동 주민들이 실력행사를 하는 여러 이유 중 하나는 937,928㎡(약 280만평)규모의 난지물재생센터 내에 있는 음식물처리시설의 지하화에 대한 서울시와 서대문구 행정의 엇박자도 작용하고 있다.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시 7개구의 하수처리, 서울시 9개구의 분뇨처리뿐만 아니라 서울 일부 지역의 음식물쓰레기도 처리하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탄천·중랑·서남·난지 등 4곳 물재생센터 중에서 난지만이 하수, 분뇨, 음식물을 모두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에 있는 3곳의 물재생센터는 엄청난 액수의 투자계획 하에 현대화 사업이 가시화된 반면 난지물재생센터의 현대화는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
서울에 있는 3곳의 물재생센터는 엄청난 액수의 투자계획 하에 현대화 사업이 가시화된 반면 난지물재생센터의 현대화는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

그런데 작년 12월 31일까지 난지물재생센터 내 음식물처리시설을 운영해온 E업체의 계약이 만료됐다. E업체는 서울시 서대문구가 난지물재생센터에서의 음식물처리를 위해 과거 7년 동안 위탁한 회사였다.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E업체는 음식물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사 소유의 주요시설을 챙겨갔고 남아 있는 일부시설은 노후화됨에 따라 서대문구는 관련 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정비하고 있다. 올해 들어 시작한 시설 재정비 기간 동안 음식물처리시설 가동은 전면 중단된 상태다. 

문제는 서대문구의 이러한 ‘시설 재정비’와 서울시의 ‘시설 지하화’가 엇박자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를 현대화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단기, 중기, 장기 계획을 세워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시의 장기계획의 목표는 난지물재생센터의 현대화 계획인데, 여기에는 물재생센터 일부 복개 계획, 물재생센터 내 일부 부지 공원화 계획 등 여러 가지 계획이 있다. 그리고 중기 계획 속에 음식물처리시설의 지화화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 생활환경과 담당자는 “중기계획에는 난지물재생센터 내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며 “음식물처리시설의 본격적 지하화를 착수하기 전에 타당성 조사를 위해 5억5000만원이 세워져 있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서울시가 2013년 계획을 세웠을 때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하는데 총 소요비용을 700억원 정도로 추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서대문구는 음식물처리시설 지하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올해부터 시설 재정비 후 음식물처리를 민간위탁하지 않고 직영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서대문구 도시관리공단이 올해 1월부터 음식물처리시설을 관리하고 있고 시설이 정비되는 대로 본격적으로 음식물처리시설을 가동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송원석 난지물센터주민협의체 위원장은 “서대문구가 음식물처리시설 재정비에 투여하는 예산이 178억원이다. 음식물처리시설 재정비에 이러한 예산을 투여한다는 것은 서울시가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화하하려는 의지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대문구청 청소행정과 담당자는 “음식물처리시설 재정비에 178억원의 예산이 들어간다는 말은 잘못된 정보다. 그렇지만 시설 재정비 예산이 얼마이지 말해줄 수 없다”고 전했다. 이 담당자는 “지하화가 언제 될지 모르는데다 처리해야 할 음식물 폐기물이 쌓이는 상황에서, 시설 개보수를 하지 않고 마냥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담당자는 “난지물재생센터 내 음식물처리시설의 토지와 건물이 모두 서울시 소유이기 때문에 서대문구 입장에서는 지하화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고 서대문구 예산의 범위에 있지도 않다. 다만 고양시가 지하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기 때문에 서울시 차원에서 지하화를 검토하고 있다라고는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덕동 주민들은 서대문구가 음식물처리시설을 직영하려고 시설을 재정비하는 지난 7개월 여 동안 시설이 중단됐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놓고 “굳이 난지물재생센터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주장하며 “차라리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하는 것보다 시설을 아예 없애버려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