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과 "기획된 행사 없었다는 의미" 
직소민원 시장 면담도 연 5회 수준 불과
자기 할 말만 하는 방식, 소통 부족 지적

고양시가 올해 1월 사전공표한 시민과의 대화 실적 문서를 열어본 모습. 시민들에게 다양한 행정정보 접근권을 보장하는 정보공개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공무원의 무성의까지 읽혀진다.

최성 시장이 민선 6기 4년간 공식적인 시민소통 행사를 단 한 번도 가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 스스로 공개한 자료다. 

고양시 시민소통담당관실이 사전공표한 '시민소통 추진 실적' 내용에 따르면, 고양시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시민과의 대화를 추진한 실적이 전혀 없었다. 실적이 없으니 공개할 자료가 없어 자료를 올리지 않다가 올해 1월 1일에야 '실적 없음' 문구를 두 줄로 요약한 한글 문서(위 사진 이미지) 하나만 올려놓은 상황.

최성 시장의 민선5기, 민선6기 통틀어 정기적으로 시민들을 만나 시정현안을 설명하고 시민의 제안을 듣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가 없었다는 것이 사전공표 내용의 전부다.      

단체장의 시민소통이 강조되는 흐름과는 정반대 행보인 셈인데,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에게 현안을 직접 설명하거나 소통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들과 비교해서도 예외적이다.   

예를 들어 경기도 부천시는 열린시장실, 현장대화, 동별시정설명회 등을 통해  2015년 83회, 2016년 88회 2017년 12회 수준의 시민소통 행사를 진행했다. 용인시, 성남시 등도 비슷한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소통담당관실 관계자는 19일 "정식으로 기획된 시민소통 행사가 없었다는 의미이지 각 부서별로 시장이 시민들을 만나는 다양한 행사가 있다"고 해명했다. "직소민원으로 시장 면담이 진행되는 경우도 많다"는 설명도 나왔다.   

하지만 이런 해명의 실체를 찾기는 힘들었다. 각 부서별로 진행되고 있다는 고양시장의 시민소통 프로그램을 물으니 "부서별 업무내용이여서 구체적으로는 알지 못한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그렇다면 최성 고양시장은 민원인들은 자주 만날까? 그렇지도 않다. 고양시가 지난해 정보공개청구에 따라 공개한 직소민원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최 시장이 민원인을 직접 만난 횟수가 2014년 5건, 2015년 6건 수준으로 공식으로 접수된 민원의 1/4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마저도 설득으로 취하된 민원은 포함되지 않은 수치여서 민원인이 고양시장을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은 더 낮다. 2017년(상반기)에는 아예 최 시장이 민원인을 만난 기록이 없었다. 

물론, 취재과정에서 "시민소통담당관실을 거치지 않고 시장실을 직접 찾아 성사되는 시장 면담도 있다"는 해명도 있었지만, 직소민원에 따른 면담행위는 능동적인 시민 소통행위로 보기도 힘들다.   

이를 포함하더라도 최성 시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시정현안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제안을 들은 사례 자체가 까마득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관련 업무를 맡았던 몇몇 공무원들에게 물으니 민선 5기 취임 직후인 2011년 동별 간담회 형식의 순회행사 이후 시민소통 행사가 기억나지 않는다는 답변이 대부분이었다. 

최 시장이 시민소통에 소극적인 이유도 명확치 않았다. 일부 공무원은 "취임 후 동별 현안을 한 차례 확인했으니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취임 8년간 단 한번만 시민소통 방식으로 동별 현안을 챙겼다는 이야기다.   

문제를 최 시장의 소통방식에서 찾는 경우도 있다. 일방적으로 '자기 할 말만 전달하는 방식'에 머물다보니, 시민들의 제안을 직접 듣고 대화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는 것. 작은 마을행사까지 찾아와서 얼굴 비추고 축사하는데는 열심이지만 진지하게 시민의견을 경청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는 지적도 상당수다.   

대한민국 인터넷 소통대상 수상 모습.

최성 시장은 2016년 연말 한 민간단체가 수여하는 인터넷 소통 대상에 선정된 적이 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최 시장은 “국민과 불통하는 박근혜 정부에서 4년 연속 대한민국 소통분야 대상을 수여받은 고양시가 시민과의 새로운 소통시대를 열어가는 진정한 ‘시민참여자치 지방정부’의 모델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지만 참여와 자치의 근간인 소통행위가 고양시에서 유독 적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