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여성 정치인들 여성 몫 확대 한 목소리
"진보 보수 프레임 깨는 여성 네트워크 필요"

24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고양여성단체협의회 주최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토론회 모습. 지역 여성 정치인들이 토론자로 나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여성단체 주도의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 토론자로 참석한 여야 지역 여성정치인들은 남녀동수 의석수준으로 여성들의 지방의회 참여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이를 위한 교육과 네트워킹, 공천비율 보장도 강조됐다.

지난 24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고양시의회(회장 박미화)가 주최한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여성단체 역할 모색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토론자로 여야 여성 지역정치인들이 참여했는데, 이들은 국회의원 4명중 3명이 여성정치인일 정도로 고양시의 여성 정치참여 수준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방의회에서도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지역 성비를 고려할 때 남여동수 의석에 이르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는데 상당수 참여자들이 공감하기도 했다.

이어 토론자들은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방법론에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유임 경기도의원(고양5, 더불어민주당)은 “여성후보를 만들고 그들이 공천받을 수 있도록 여성단체들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정치참여를 위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법과 제도들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희 고양시의원(식사동·중산동·정발산동·풍산동·고봉동, 더불어민주당)은 “아직까지 지방선거에서 정당 지역위원장들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위원회별 여성 공천비율을 언론이 감시한다면 위원장들이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성들의 정치참여를 위한 상시적인 리더십 강좌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여성 정치참여 확대 토론회에 참석한 인사들의 모습

고부미 고양시의원(비례대표, 자유한국당)은 "민주주의도 일상의 민주화를 통해서 작동하듯 생활정치에서부터 여성을 대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여성정치를 위한 정책네트워크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정화 고양파주여성민우회 대표는 "여성정치세력화와 남녀동수 정치참여가 필요하다는 공감대 안에서 진보와 보수 프레임을 깨는 정책네트워크가 필요할 것 같다"면서, "(선거때만이 아니라)상시적으로 고양시 위원회, 산하기관, 시의회 등 지역 전반에서 여성의 참여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어 이 대표는 "선거때마다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제고를 위한 캠페인과 교육이 진행되지만 정작 여성들이 왜 여성정치인에 투표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부족하다. 이를 위해서도 지속적인 정책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앞서 안태윤 젠더거버넌스 센터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한국이 세계경제포럼(WEF)가 발표한 2017년 성격차지수(Gender Gap Index)에서 144개국중 118위에 머물렀다며, 특히 정치권한 영역에서 매우 낮은 수준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센터장은 고양시는 19대와 20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도 여성정치인의 절반을 당선시킨 도시인 만큼 이들을 활용한 교육과 멘토링이 가능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를 개최한 고양여성단체협의회는 지역 10개 여성단체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토론회는 오영숙 고양여성단체협의회 총무를 좌장으로 김유임 경기도의원과 김필례, 고부미, 김경희 고양시의원, 이정아 고양파주민우회 대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