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연, 23일 검찰에 고양시장 신속 조사 탄원서 제출
일산연, 23일 검찰에 고양시장 신속 조사 탄원서 제출
  • 최국진 편집국장
  • 승인 2020.09.24 16:0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관련 이행각서 등장에 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져
10년 간 고양시만큼 비리 의혹 많은 지자체도 드물어
한 점 의혹없이 공정한 수사 이루어지길 바라는 것뿐
이현영 대표(좌에서 세번째)를 비롯한 일산연합회 회원들이 탄원서를 제출하기 전, 고양지청 앞에서 탄원서와 피켓을 들고 있다.
이현영 대표(좌에서 세번째)를 비롯한 일산연합회 회원들이 탄원서를 제출하기 전, 고양지청 앞에서 탄원서와 피켓을 들고 있다.

[고양일보] 일산연합회(대표 이현영)는 지난 23일 전·현직 고양시장 부정선거의 신속・공정한 조사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에 제출했다.

탄원서에서 일산연합회(이하 ‘일산연’)는 자신들은 “고양시를 제2의 고향으로 삼고 10년, 20년, 30년을 살아온 주민들이 고양시의 부패하고 부당한 시정을 바로잡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모인 순수한 지역단체”라며 “사전 도면 유출로 투기꾼이 휩쓸고 간 지역에 신도시를 취소하겠다는 언론 발표가 난 몇 달 후 이름만 바꾸어 창릉3기신도시가 발표되어 그동안 믿고 조용히 기다리고 있던 고양시 주민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고양시의회, 고양시 정책, 고양시 내부 행정 등에 대한 많은 부당한 실체 등을 알게 됐다”고 했다.

일산연은 “올해 이행각서까지 등장한 고양시장 부정선거 의혹관련 보도로 인해 고양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며 “그동안 이해되지 않던 수많은 의혹과 부당한 행정적 처사들에 대한 의구심이 일시에 해결된 것 같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또, 일산연은 “이행각서 두 주인공인 최성・이재준 시장이 당선된 최근 10년간 기사를 검색해보면 고양시만큼 비리 의혹이 많은 지자체도 드물고, 제대로 된 증인・증거 조사 없이 무혐의 처리되는 납득할 수 없는 일들이 반복되었던 지자체는 더욱 드물다”며 “감사원의 감사 결과도 무시되고, 기본적인 증인 조사도 무시되는 조사들을 보면서 주민들은 공포심과 좌절감을 동시에 느껴왔다”고 주장했다.

탄원서에는 “이번 이행각서가 사실이라면 불법 공천, 매관매직, 인사 전횡의 선거 농단, 시정 농단의 거대 적폐가 드러나는 것”이고, “불법적인 사전 공천 거래는 유권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주권을 유린(蹂躪)하여 민주주의의 근간을 파괴하는 엄중한 범죄”라고 했다.

고양지청을 향해 일산연은 “존경하는 검사님이 대한민국 사법 정의가 살아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 주실 것을 믿는다”며 “오로지 바라는 것은 한 점의 의혹 없이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일산연은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명명백백 밝혀지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수사가 미뤄지거나 그냥 종결되어 버린다면 오히려 불신 속에 수많은 의혹과 억측으로 얼룩진 고양시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견해도 밝혔다.

탄원서
고양시장의 부정선거와 관련된 탄원서

이현영 일산연 대표는 전화를 통해 "고양시정은 체계도 없고 공직자들에게는 긴장감이 보이지 않는다. 고양시가 제대로 된 변화나 혁신이 보이지 않아 많은 주민들이 답답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올 6월 언론에서 보도된 이행각서가 실체가 있다고 볼 여지가 많다. 검찰에서 하루라도 빨리 진상을 고양시민에게 밝혀, 시민들이 생업에 전념하고 고양시정을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탄원서 제출 취지를 밝혔다.

한편, 경향신문(올해 6월 4일)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을 앞두고 현 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이 자신을 밀어주는 조건으로 최성 전 고양시장 측과 인사·사업권 등을 나누는 ‘이행각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를 입증하는 결정적 증거를 최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도했으며, 한국경제(올해 6월 4일)도 ‘2018년 고양시장 후보경선 뒷거래 의혹’이라는 기사를 낸 바 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구주민 2020-10-01 13:51:43
고양시 정치인들 고양시를 위해 일좀해라

한소망 2020-09-30 10:25:49
불법을 행하며 사익을 취하는 관리는 처벌받아야 한다

정의 2020-09-24 20:51:35
잘한건 칭찬받고 잘못한건 벌받는게 세상의 이치! 상식이 통하는 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양시민 2020-09-24 18:35:58
일산연합회 화이팅 후원많이 해드려야함 고생 많이하시는데 ㅜㅜ

박쥐 2020-09-24 17:53:51
일산연은 박쥐임 박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