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나 동국대학교 학생
김지나 동국대학교 학생

[미디어고양파주] 우리는 이전 회에서 양파 성장에 최적화된 날씨와 2018년부터 늘어난 양파생산량으로 인해 일어난 이번 양파 대란의 현실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들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유튜브를 양파로 뜨겁게 달궈준 「백종원의 요리비책」과 여러 시자체의 노력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역시 백종원, 양파까지 해결합니다.

기업인이자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 6월 23일부터 ‘#양파농가응원’을 달고 나온 영상들이 나왔습니다. ‘만능양파볶음 대작전’ 시리즈는 만능양파볶음을 만드는 방법과 그것을 이용한 여러 요리들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최근 7월 23일 커리양파볶음 영상에서 이전 양파영상처럼 양파농가응원 해시태그를 달고 나온 것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 양파 영상을 올릴 것 같습니다. 그저 유튜브 채널 하나일 뿐이었지만 8월 5일 기준 약 250만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의 영향력은 대단했습니다. 백종원표 만능양파볶음을 만들어 보았다는 블로그 포스팅은 약 3000건에 달할 정도로 끊이지 않습니다. 유튜브에서도 만능양파볶음이나 그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먹는 영상이 나오고 있으며 만능양파볶음에 관한 뉴스도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농산물유통정보(KANIS)에 따르면 양파(상품·20㎏) 평균 도매가격은 6월 21일 8500원에서 첫 양파 영상이 올라온 23일 이후 24일 8700원, 28일은 9000원으로 소폭 상승했을 정도입니다.

만능양파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네이버 뉴스
만능양파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네이버 뉴스

시자체는 수출을 노립니다.

백종원이 국내 소비를 늘려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시자체에서는 수출을 통해 이번 사태의 해결책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당진시는 대만과 말레이시아로 2000톤의 양파를 수출한다고 하며 서산시에서도 대만에 800톤, 태국과 말레이시아로 1000톤을 수출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도 양파 수출을 독려하기 위해 수출에 드는 물류비 지원금을 kg당 204원에서 274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일까요? 올해 양파 수출이 3만톤을 넘어가며 역대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 수출량이 2520톤에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수출은 양적으로만 양이 늘어난 것이 아닌 수출하는 국가도 늘어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양파 주 수출국은 대만으로 수출량의 9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만 지금은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미국, 싱가포르로 수출되는 물량이 33%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수출 외에 시자체는 공무원, 농협 직원 팔아주기, 직거래장터, 대형마트 연계 판촉행사, 대도시 아파트 직판행사 등 다양한 소비촉진을 위한 해결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공을 해봅시다.

양파는 주로 신선식품의 형태로 소비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양파는 고작 7.1%밖에 가공용으로 소비되며 그 가공식품도 양파즙이 9할 이상을 점하고 있으며 나머지가 절임 형식으로 소비된다고 합니다. 양파가 가공식품화가 되면 좋은 점은 부가가치를 올리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가격의 안정성이 커진다는 점입니다. 가공식품은 신선식품에 비해 저장성이 좋고 양파의 소비 형태를 한 차례 바꿔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훌륭한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공할 것인가가 이번에 생각할 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에 말했던 백종원의 만능양파볶음을 가공식품화 하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백종원의 요리비책」에 따르면 만능양파볶음을 만들기 위해서는 1시간 가량을 볶기만 해야 합니다. 여기에 양파 사오고 껍질 벗기고 채 썰고 다 만들어서 식히는 시간까지 생각하면 1시간만 걸리진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만들다 포기하고 만들던 양파는 다른 요리에 사용했다는 댓글도 많고 조리기구에 따라서는 1시간이 아니라 2-3시간을 조리했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대량의 양파를 사용하게 되면서 냉동보관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더 긴 시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양파 대란의 해결책으로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번 양파 대란의 규모와 원인, 그리고 해결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신 분도 계십니까? 겨우 2개의 글을 읽었다고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기를 바라는 건 너무 많은걸 바라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번 더 양파 대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을 겁니다. 이제 장보러 가서 양파를 보거나 양파 관련 기사를 봤을 때 이 글을 읽었을 때처럼 양파 대란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여러분들은 저보다 더 뛰어나고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실 겁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