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9시 고양 화전동∼서울 신사동 간 도로확장공사 개통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고양시>

고양시는 11월 2일 ‘고양 화전동∼서울 신사동 간 도로확장공사’ 개통식을 개최하고 오전 11시부터 도로를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고양 화전동∼서울 신사동 간 도로확장공사’는 사업비 1,343억 원을 투입,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구간(5.0km)을 4차로(폭 26.5m)로 개설하는 도로공사다. 고양 IKEA 오픈 등 주변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당초보다 1개월 앞당겨 개통됐다는 설명이다.

공사는 지난 2013년 4월부터 4년 6개월 동안 연 인원 1만여 명의 건설인력이 투입돼 진행됐다. 교통안전 개선을 위해 개통 전 관계기관과 협의 후 일부 부대공사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정을 완료했으며 과속단속카메라 2대는 연말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도로 개통에 따라 고양시에서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까지 통행시간은 25분가량 단축되고 물류비 절감 등 편익 규모는 연간 약 100억 원이 절감 될 것으로 분석된다.

오는 2020년까지 고양시 화정동~화전동 구간(1.92km)이 순차적으로 개통되면 1기 신도시인 고양시 덕양구 화정지구에서 서울시 은평구까지의 통행시간이 절반 이상으로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와 고양 IKEA, 고양 스타필드를 찾는 방문객의 교통접근성이 크게 향상되고 유통과 행사가 활성화되어 지역 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통식에서 최성 시장은 “도로 개통으로 서울시 서북권지역과 경기도 북부권지역의 직결 도로망을 구축됐다. 자유로 및 중앙로에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산하고 지역 간 연계도로망 확충 및 교통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