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은 ICT융합연구소 강태욱 수석연구원(공학박사)이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8년판에 등재가 확정되었다고 20일 밝혔다.

강태욱 수석연구원

‘마르퀴즈 후즈 후 월드판’은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사전이다. 해마다 정치, 경제, 사회, 종교,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에서 세계적 인물 3%를 선정해 인명사전에 올리고 있다.

강태욱 수석연구원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및 스마트 빌딩 분야에서 전문서 9권을 저술 및 공역하였으며, 저술한 과학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도서에 선정되었다.

강태욱 수석연구원은 수십 건의 연구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민간에 기술을 이전해 사업화를 도왔다. 100편 이상 학술기사를 기고. 이와 관련 다수 수상경력이 있다.

현재 한국 BIM학회 이사, 빌딩스마트협회 편집위원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강태욱 수석연구원은 건설환경공학을 전공하였으며, 2012년부터 건설연에서 국토교통부의 BIM, 3차원 비전, 첨단 공간정보, 스마트 빌딩 운영 관리 기술 연구를 맡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