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건설연)과 한양대학교 국제우주탐사연구원(ISERI)의 공동 컨소시엄인 ‘문엑스 컨스트럭션(MoonX Construction) 팀은 8월 21일~26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에서 진행된 NASA's 3D Printed Habitat Challenge(이하 3DP챌린지) 3차 경연 결과, 전 세계 77개 팀 중 종합 3위라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29일 밝혔다.

NASA 3DP챌린지 시상식 후 심사위원 및 문엑스 컨스트럭션팀 관계자 기념촬영. (좌측 5번째부터)NASA 우주비행사 Don Thomas, 이태식 원장, Jim Reuter NASA 우주기술미션부(STMD) 부국장. <사진 = 건설연>

‘3DP챌린지’는 NASA가 주최하는 화성의 우주기지 건설을 목표로 한 ‘3D 프린팅’ 건설기술을 겨루는 대회이다.

이번에 진행된 3DP챌린지 3차 경연은 지난 7월 있었던 2차 경연을 통과한 총 5개 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한국팀은 3차 경연까지 생존한 참가팀 중 유일한 국제 팀으로써 지난 7월의 2차 경연에서는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번 3차 경연은 실제 돔 형태의 구조물을 3D프린팅으로 만드는 과제가 주어졌다.

한국팀은 국내에 있는 실대형 3D프린팅 장비를 해외로 운송해야 하는 핸디캡과 이로 인한 촉박한 일정을 모두 극복하고 미국에 견주어 손색없는 기술을 세계무대에 선보일 수 있었다.

건설연-한양대 컨소시엄 “문 엑스 컨스트럭션” 팀의 3D프린터로 구조물을 만드는 모습. <사진 = 건설연>

NASA에서는 이번 대회로 2단계 3차대회를 마무리하고 마지막 단계로 2018년 현장에서 대형 구조물을 3D 프린터로 짓는 대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엑스 컨스트럭션 팀은 마지막 단계인 2018년 현장 대회에 참가할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