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원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는 이용우 국회의원(우측에서 세 번째)
시도의원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는 이용우 국회의원(우측에서 세 번째)

[고양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고양[정])은 지난 15일 고은정 경기도의원, 김운남·김미수·김학영 시의원과 함께 “현재 일산서구 일산가구단지 사거리, 탄현동과 덕이동 인근에 데이터센터 건축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동환 시장에게 지금 당장 데이터센터 건축 허가를 직권 취소하라”고 밝혔다.

이용우 의원에 따르면 “데이터센터는 고용창출 효과도 없고, 전력수급 과부하, 전자파 유해 등 주민의 생명권, 재산권, 일조권, 전망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기피 시설이고 용인시 등에서도 주민반대 투쟁이 지속되고 있다”며, “그런데 고양시는 탄현 큰마을(40m), 덕이동 하이파크시티(320m), 탄현 쌍용아파트(400m) 등 주거밀집지역에 데이터센터 건립을 허가했다”고 한다.

이 의원은 “최근 드러난 고양시의 보고서를 보면, ‘데이터센터 전자파 유해 우려에 따른 주민민원이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되어있고, 주민설명회 갖지 않았다”며 “이는 밀실 행정으로 주민들 몰래 공사를 강행하려 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명백한 주민 기만”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특히 덕이동 데이터센터 허가 결정을 내린 시의 부서는 최근 신천지 건물을 종교시설로 용도변경 해준 부서라면서, “해당 부서는 대체 누구를 믿고 주민 불편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인가. 이동환 시장은 잦은 해외 출장으로 지역의 주요 현안조차 보고받지 못했던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신천지 종교시설 용도변경 허가에 대해서는 시장이 직권 취소를 검토하면서도, 데이터센터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이유가 무엇인가? 덕이동·탄현동 주민을 호구로 보는 것인가?”라고도 말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이동환 시장에게 “지금 당장 ▲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축 허가를 직권 취소하고, 해당 담당자를 감사하라. ▲ 밀실 행정과 불통 행정을 그만두고 주민과 적극 소통하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