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29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고양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불발과 관련해 "엑스포 유치를 총지휘하고 책임을 지는 대통령으로서 우리 부산 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 여러분에게 실망시켜 드린 것에 대해 정말 죄송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오께 용산 대통령실에서 예고에 없던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고 "모든 것은 제 부족함"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유치에 실패한 원인에 대해 "저 역시도 96개국 정상과 150여차례 만났고, 수십개국 정상들과 직접 전화 통화도 했지만, 민관에서 접촉하며 저희가 느꼈던 입장에 대한 예측이 많이 빗나간 것 같다"며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 말했다.

부산은 28일(현지시각) 오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 ‘2030년 세계박람회(엑스포)’ 1차 투표에서 고배를 마셨다.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가 참여한 1차 투표에서 리야드는 119표, 부산은 29표, 로마는 17표를 받았다. 리야드의 압도적 승리였다.

‘미스터 에브리싱(Mr. Everything)’으로 불리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오일 머니’에 힘입은 리야드의 벽은 높았다.

애초 정부는 1차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다득표 국가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결선 투표에서 역전극을 노렸지만,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한편, 당초 한국의 승리를 예측한 이들이 많지는 않았다. 유치전 초반부터 ‘리야드 대세론’이 지배적이었다. 한국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5월에서야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든 후발 주자였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