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택수 도의원

[고양일보] 도시공원 내 저류지를 활용해 빗물 저류로 유사시 재해를 저감하되 평상시에는 도시민들의 생활복지 차원에서 휴식 및 레저 공간을 제공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택수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국민의힘, 고양8)이 좌장을 맡은 「쾌적환 도시환경 조성 위한 도시공원 내 저류지 활용방안」토론회가 10월 19일(목) 일산동구청 다목적홀에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택수 도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경기도민의 쾌적환 도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공원 저류지를 적극 활용해야한다”며 “지역구민들의 민원사항인 모당공원내 저류지의 철망 철거와 데크 산책로 설치, 수생식물 등 미니 호수공원 조성을 위해 경기도 소공원 조성비용 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귀곤 서울대 명예교수(한국생태도시 네트워크 이사장)는 도시유역에 바탕을 둔 통합 빗물관리시스템 구축, 시스템 작동에 기여한 저류지 네트워크 조성, 도시계획 및 토지개발 단계부터 반영되는 녹지인프라 네트워크, 자연 조성 대상지의 다양화 및 네트워크화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김 명예교수는 특히 스웨덴 말뫼시와 독일 하노버, 뉴욕 센트럴파크 등 선진국의 ‘저탄소 블루-그린 인프라스트럭쳐’ 사례를 제시하며 고양시 덕양구의 도래울의장대공원과 향동동 물향기공원, 순천시 국가정원 등과 같이 도심공원내 저류지의 주거환경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당공원 내 저류지 모습
모당공원 내 저류지 모습

첫 번째 토론을 맡은 엄성은 고양특례시의원은 서귀포 섬골공원 황톳길과 진주 혁신도시내 저류지 활용 등 다양한 선진사례를 언급하며, 저류지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연구의 필요성 및 공원 저류지에 대한 자연기반해법(NBS) 마련을 위한 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문채 성결대학교 도시디자인정보공학과 교수는 방재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념 재정립 및 생활권 공원의 방재기능이 향상되도록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저류시설의 위상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위원은 “저류지를 녹지나 습지 등 친숙한 도시시설로 인식될 수 있도록 도시미관을 고려하고 우천시 자연침투를 통한 지하수 자원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설종진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 정원산업과장은 “집중호우 등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해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저류지 기능유지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간활용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특례시에서 모당공원내 저류지의 공원화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필수 푸른도시사업소 일산공원관리과장은 “저류지 기존 형태를 유지하면서 저류지 바닥에 수생식물 등을 식재하며 상부에는 산책로 등을 조성하여 공원친화적이면서 환경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토론에 나선 방상필 고양특례시 일산동구청 안전건설과장은 저류지 기능이 저하되지 않고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시설 설치 필요성 및 저류지 기능과 공원시설의 지속적 유지관리체계마련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토론에 참석한 분들과 함께 한 기념사진
토론에 참석한 분들과 함께 한 기념사진

이날 토론회에서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유영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김영식 고양특례시의회 의장, 곽미숙 경기도의회 도의원,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회 위원장이 축사를 통해 저류지의 도시환경 기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