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 자원봉사자(희망 발굴단, 이웃 보듬이)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음 자원봉사자(희망 발굴단, 이웃 보듬이)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일보]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은 지난 21일(목) ‘중장년-이음’ 사업의 희망 발굴단·이웃 보듬이 발대식을 개최했다.

‘중장년-이음’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시행되며 마을 네트워크 활용하여 고양시 내 고립된 중장년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총 23명의 희망 발굴단·이웃 보듬이가 참여하였으며, 발대식에 참여한 희망 발굴단과 이웃 보듬이는 중장년 1인 가구 발굴 및 돌봄의 역할을 하게 된다.

발대식에 참여한 이웃 보듬이는 “중장년 1인 가구들과 함께 소통하며 어려움을 들어주고 고민을 함께 나누겠습니다"라고 이야기하며 참여 의지를 밝혔다.

복지관 최찬영 관장은 “중장년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독사 등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중장년 1인 가구의 사회 참여를 위해 희망 발굴단, 이웃 보듬이가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중장년-이음' 사업에 많은 관심 바라며 발대식에 참여한 희망 발굴단·이웃 보듬이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중장년-이음’ 사업은 고양시에 거주하는 중장년(만 40세~64세) 1인 가구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본인이 직접 신청 또는 주변에 어려운 중장년 1인 가구가 있다면 누구든 추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