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특례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송규근)와 고양시정연구원(원장 정원호)이 지난 20일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정연구원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의정토론회는 기획행정위원회와 시정연구원이 함께하는 다섯 번째 토론회로 기획행정위원들이 선정한 주제에 대해 고양시정연구위원의 발표 후 질의응답 및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의 첫 번째 주제는 김리영 연구위원이 발표한 ‘고양특례시 경제자유구역 기본구상 수립’이다.

위원들은 기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 부산, 울산 등 타 지역과 고양시의 입지를 비교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김학영 의원은 경제자유구역 예정 토지 면적이 너무 넓으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불리하지 않은지 우려를 표하고, 산업 용지 분양가가 너무 높을 경우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인한 기업 유입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지 염려했다.

이에 대해 김리영 연구위원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면적보다 업종 선정이 중요하며, 고분양가 문제는 토지를 개발하지 않은 상태에서 분양하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답변했다.

두 번째 토론 주제는 ‘고양특례시 버스준공영제 도입의 쟁점 및 과제’로 백주현 연구위원이 버스준공영제의 유형, 도입 배경, 지자체 도입 사례 등에 대해 발표하고 위원들은 버스 종사자들의 처우개선 가능성과 완전준공영제 등에 대해 질의를 이어갔다.

토론회에 참석한 장예선 의원은 “평소 관심 있던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결과를 공유해줘서 감사하다”라며, “경제자유구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규제가 있는 현실에서 우리 시가 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점에 공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