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택수 도의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택수 도의원

[고양일보] 노후 주거밀집지역인 고양시 원당역 주변 재개발사업과 관련, 역세권 고밀복합개발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이택수 의원(국민의힘, 고양8)은 지난 12일 제370회 임시회 상임위원회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고양원당6․7구역 공공재개발사업 사업계획을 보고하자 ▲역세권 복합개발계획 반영 ▲조합 설립시 공동시행 ▲주민갈등 해소를 위한 보상조치 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2021년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으로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해 2종 주거지역도 용적률 400% 이상 준주거지역으로 종 상향이 가능해졌다.”며 “기타 시설용지가 8%에 불과한 현재 사업계획으로는 베드타운에 아파트만 늘어나니 사업성도 좋아지게 역세권 복합개발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어 “2020년 말 공공정비사업 후보지 공모 당시 조합이 아닌 추진위원회의 신청을 받았는데, 올해 초 추진위원회에서 후보지 해제동의서를 접수하니 법정단체가 아니어서 불가하다고 답한 것은 모순”이라며 주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조합 공동개발방식을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답변에 나선 김세용 GH사장은 “자족기능이 부족한 고양시의 원당역세권 복합개발을 위해 건축계획 변경 검토용역을 추진중”이라며 “복합개발과 함께 조합 설립시 공동개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원당 주민들간의 갈등 해소방안에 대해 김 사장은 “감정평가 뿐만 아니라 주민들간에 합의된 제안이 있으면 적절한 보상 조치와 함께 상가와 아파트 배정시 반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총사업비 1조8672억원으로 총 4,110세대의 아파트를 공급하게 되는 고양원당 공공재개발사업은 2007년 원당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후 사업성 부족으로 표류하다 올해 5월 GH의 투자심의 통과로 올해 하반기 정비계획 입안에 이어 2027년 하반기 착공후 2030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