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스페이스 시제품 촬영실 모습
메이커 스페이스 시제품 촬영실 모습

[고양일보] 고양산업진흥원(원장 오창희, 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가 전국 227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된 중소벤처기업부 ‘2022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 연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성적인 S등급을 받았다.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및 운영’ 사업은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하여 창작활동을 지원하며, 메이커 문화를 확산하고 제조 창업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는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4k캠코더와 스튜디오등을 지원하고 있다.

진흥원은 2020년 5월에 메이커 스페이스 사업에 선정, 같은 해 10월 28일에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를 개소하여 2022년까지 약 1,100여건의 이용 지원, 약 100회의 대시민 교육을 운영했다.

또한 메이커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 3D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약 400여명의 시민 체험을 지원했으며, 독거노인 및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했다.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업소 내에 위치하고 있어 시제품 제작을 약 860회 지원했다.

입주기업 '본디'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시제품을 제작,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여 목표액 대비 약 200%의 모금액을 달성한 경험도 있다.

28청춘사업소 전경
28청춘사업소 전경

그 외에도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는 3D 모델링, 2D 모델링 교육 등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내 기업, 초기(예비)창업가를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및 촬영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고양시 메이커 인재 양성 및 제조 창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흥원 담당자는 “2023년에도 ‘메이커 아카데미’라는 고양시민 대상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시제품 제작 컨설팅을 통해 관내 기업의 성장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는 아래 URL을 통해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다.(예약사이트: 28makerspace.modoo.at/?link=ebsy4bdt)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