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구직 박람회(청년드림잡콘서트)
청년 구직 박람회(청년드림잡콘서트)

[고양일보] 고양시통합일자리센터가 구직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 사업을 강화한다. 센터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고용의 질이 향상되는 일자리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지금까지 구직자 취업교육프로그램과 채용행사 개최 등을 통해 취업률 향상에 힘써 왔다면, 2023년은 구직시민 지원 효율화, 기업 맞춤 지원 강화를 동시에 진행하는 투트랙 일자리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 기업지원 강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확대

고양시는 기업의 77.8%가 종사자 1~4인 기업으로 대다수의 기업이 영세한 실정이다. 센터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통합일자리센터의 일자리관리사가 직접 기업을 찾아간다. 일자리관리사는 기업의 수요에 따라 ▲적합인재 알선 ▲채용지원 ▲기업지원제도(재정지원·마케팅판로지원·환경기술지원 등) 안내 ▲기업노무컨설팅 연계 등 기업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이 필요한 기업이 언제나 상담받을 수 있도록 일자리센터와 각 구청에 기업전담 상담창구도 운영한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을 지원하는 고양지식산업센터 협의체를 운영한다. 협의체는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컨설팅데이, 찾아가는 일자리박람회, 기업 멘토링을 제공한다.

□ 일자리 플랫폼 「고양시일자리통합홈페이지」 운영

고양시일자리 통합홈페이지(www.goyang.go.kr/jobs)가 2월 전면 개편을 마쳤다. 개편을 마친 홈페이지에서는 민간·공공 채용정보, 구직자 및 구인기업 지원정책, 관내 채용행사와 취업교육 등 고양시 일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가 운영하는 일자리 사업도 신청할 수 있으므로 취업을 준비 중인 고양시민이라면 홈페이지에 방문해 채용 정보와, 맞춤형 지원제도를 확인해보길 권한다.

고양시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고양시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 구직자와 기업 수요 반영한 취업교육·채용행사 진행

취업교육은 취업을 위한 기본 교육에 집중한다. 자기탐색을 통해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 요령 등 취업 필수 구직자 취업교육과 ▲세무회계 ▲복지지원 ▲간호조무사 ▲경비업 등 기업의 수요가 많은 직종은 직종별 취업전략 특강을 운영한다.

코로나19를 지나면 일자리시장에도 비대면·온라인을 통한 구인·구직이 보편화되고 있다. 시는 대규모 한시적 채용박람회 대신 구인기업의 수요가 있을 때마다 상시로 채용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일자리 상담,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 일자리통합홈페이지(www.goyang.go.kr/jobs) 또는 대표전화(☎031-8075-366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