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운남 시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김운남 시의원이 지난 7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고양일보] 고양시의회 김운남 의원은 지난 7일 제27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에 고양시도 조속히 참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운남 의원은 아동복지시설 중 공동생활가정 그룹흠을 예로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열악함을 자료를 통해 제시했다.

그룹홈 종사자 급여의 경우 원장은 220만원, 직원은 203만원이나, 기능이 동일한 보육원과 원장 급여는 약 180만원, 직원은 약 90만원의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룹홈 종사자는 일평균 약 14시간 근무하면서 적절한

보상 또한 전혀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경기도는 올해부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를 시행하기로 발표했지만 31개 시·군 중 고양시만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김운남 의원은 강력히 지적했다.

김운남 의원은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 추진으로 약 6억3,7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되지만, 이 예산은 종사자의 희망이자 아이들 보호에 투자하는 것으로 어떤 사업의 예산보다 실효성 있는 예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시만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를 추진하지 않을 경우, 고양시 종사자의 타지역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시설의 아이들은 보호자를 잃게 되는 비극을 겪게 될 수도 있는 상황”임을 지적했다.

이에 김운남 의원은 “고양시는 하루빨리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호봉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정책을 전환하여 종사자들이 아이들을 꼭 지켜야 한다” 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