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3월 22일 오전 10시경 세월호 선체 시험인양을 실시하고, 시험인양이 무리 없이 성공할 경우 바로 본인양 작업까지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3월 22일 06시 발표된 국내외 기상예보들이 공통적으로 소조기(3월 22일∼24일) 동안 ‘파고 1m, 풍속 10.8m/초 이내’의 양호한 기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윤학배 차관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세월호 선체인양상황실”을 구성하여 22일 아침부터 현장지휘반과 현장 상황을 최종 점검한 후 시험인양을 결정하였다.

시험인양에서는 세월호 선체를 해저로부터 1~2미터 들어서 66개 인양와이어와 유압잭에 걸리는 하중을 측정하고 선체가 수평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분하게 된다.

좌현으로 기울어져있는 세월호는 무게중심이 선미 부분에 쏠려있어 이 단계에서 고도로 정밀한 조정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양작업 중에는 작업선 주변 1마일(1.8km) 이내의 선박항행과 500피트(약 150m) 이내의 헬기 접근이 금지되며, 드론의 경우 거리와 관계없이 일체의 접근이 금지된다.

이 과정에서 선체의 균형이 무리 없이 제어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본격적인 인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인양과정>

1. 잭킹바지선 2천 현장 동원 <자료 = 해수부>
2. 리프팅빔과 잭킹바지선 와이어로 연결 <자료 = 해수부>
3. 세월호를 수면 상으로 약 13m까지 인양 <자료 = 해수부>
4. 세월호를 안전지대에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하여 선적 <자료=해수부>
5. 고박 및 부양 <자료=해수부>
6. 목포 신항 이동 <자료=해수부>
7. 고박 해체 및 육상거치 <자료=해수부>

한편,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해양 유류오염 및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여, 해경과 해양환경관리공단의 방제선(16척)이 작업해역과 이동경로를 3중으로 에워싸고, 해군과 해경의 경비선 4척(해군 2, 해경 2)이 주변 해역을 경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