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 한일 대학생 교류세미나 참가
세명대, 한일 대학생 교류세미나 참가
  • 김명숙 기자
  • 승인 2021.09.0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일보] 세명대학교(권동현 총장권한대행)는 지난 8월 31일 「한일 간의 문화·교육·역사·정치·경제」 주제로 ‘한일대학생 교류세미나’에 글로벌언어문화콘텐츠학부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대학생 교류세미나는 츠쿠바대학(일본)이 온라인으로 개최, 한국에서는 세명대 학생 5명을 포함 부산교육대·한남대가, 일본에서는 츠쿠바대학(筑波大学)·홋카이도교육대학(北海道教育大学)이 참여했다.

온라인 교류세미나는 양국 학생이 관련 내용을 사전에 PPT로 작성하고 한국어와 일본어로 주요 부분을 미리 배포하여 주제에 대한 사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문화・교육・역사・정치・경제 분야별로 한일 대학생이 합동 팀을 형성하여 팀별로 주제발표 했고, 오후 세션에서는 오전 주제발표 내용에 관해 양국 학생의 토론 형태로 진행됐다.

정치분과에 참여한 용석민(세명대, 일본어 전공) 학생은 “긴장도 하였고 주제가 정치이다 보니 우려했던 부분도 있었지만, 일본 학생 개개인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신선했다”며 “한일 교류세미나 무대에 발표는 사회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권연수 교수(세명대 글로벌언어문화콘텐츠학부)는 “츠쿠바대학은 일본 유수의 국립대학으로 우리 대학과 다년간 학생교류를 해 왔는데 ‘코로나19’로 중단되었다가 2021년에 ’글로벌 스터디즈 프로그램‘으로 참여하게 되었다”라고 진행과정을 설명하면서, “한일 대학생 교류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의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증대 및 글로벌 역량 강화와 발표 및 토론 능력 향상,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세명대 관계자에 따르면 “글로벌언어문화콘텐츠학부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자유로운 구사를 통해 글로벌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대하고, 타문화 이해 능력 및 창의력을 확대 글로벌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현장 경험 중심 교육을 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한일 대학생 교류세미나 전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츠쿠바대학에서 “CERTIFICATE OF PRESENTATION 수료증”을 수여하게 된다. 올해는 12월 28일 개최 예정으로, 앞으로도 연 2회 개최 예정이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