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일 개서 예정인 일산서부경찰서 조감도

고양시가 각 구별로 1개씩의 경찰서를 갖추게 된다. 그동안은 일산동·서구를 관할하는 일산경찰서와 덕양구를 관할하는 고양경찰서 2개서가 있었지만 오는 11월 21일 개서 예정인 일산서부경찰까지 포함해 총 3개서 경찰서가 운영이 된다. 일산서부경찰서 신축 청사는 일산서구 대화동 고양종합운동장 건너편 1만3천224㎡에 전체면적 9천225㎡,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지어지고 있다. 지난해 2월 착공되었고 경찰서에 배치될 경찰 인력은 300명 이상이 될 예정이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한 관계자는 “일산서부경찰서는 아직 개서식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1월 21일경 개서해 업무를 시작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일산서구에 위치한 일산서부경찰서는 공사가 마무리 중에 있다.

또한 경찰서가 3개구로 분리괴면서 관할 지역의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일산경찰서에 4개 지구대(마두, 주엽, 대화, 탄현)와 2개 파출소(풍사, 가좌)가 운영되고 있었으나, 11월 말경 일산구에 2개의 경찰서가 운영되면서 경찰서 별 관할 구역이 재편된다.

일산경찰서는 일산동부서로 개명함과 동시에 기존 마두지구대와 풍사파출소를 관할하고, 새로이 백석지구대, 중산파출소가 신설된다. 한편 신설될 일산서부경찰서는 3개 지구대인 주엽, 대화, 탄현지구대와 가좌파출소 1개로 변경 운영된다.

백석지구대 예정인 건물에는 한국청소년육성회가 사용하고 있었다. 현재는 공사중에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