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아파트 지정 현수막
금연아파트 지정 현수막

[고양일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는 지난 11월 식사동 소재 ‘위시티 휴먼빌 아파트’에 이어 12월 1일부터 백석1동 소재 ‘백송마을 3단지 한신아파트’를 ‘일산동구 제8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금연아파트로 지정된 ‘백송마을 3단지 한신아파트’는 6개월 간 금연지도 점검 계도 및 홍보 기간을 거친 후 2021년 6월부터 지정된 금연구역에서 흡연 시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고양시 금연아파트는 지난 2017년부터 주민 간접흡연 피해 예방과 금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국민건강증진법’에 의거해 거주 세대 2분의 1 이상이 공동주택의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동의하고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금연아파트로 지정할 수 있다.

고양시 보건소 관계자는 “금연아파트는 입주민 스스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간접흡연의 피해를 방지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입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으로 금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는 지난 11월에 식사동 소재 ‘위시티 휴먼빌 아파트’를 ‘일산동구 제7호 금연 아파트’로 지정한 바 있다.

고양시는 지난 2017년 화정1동 달빛 2단지 부영아파트를 ‘제1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한 이후, 현재까지 총 29개소를 금연아파트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