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2016 방한 무슬림 관광실태조사’를 통해 한국을 찾은 무슬림 관광객이 전년의 77만 명에서 33% 증가한 98만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 해 외래 관광객 증가율 30.3%를 상회하는 것이다.

서울 명동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약 74만 명, UAE 등 중동 지역에서 약 16만 명, 기타 구미주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약 8만 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무슬림의 63%가 개별관광의 형태로 방문하였고, 주방문 목적은 여가/위락/개별휴가(70.3%)를 즐기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방문지는 서울(93.1%)이며, 가장 좋았던 관광지로는 고궁, 남이섬, 명동, 남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무슬림 관광객의 여행 만족도는 3.92점(5점 만점)이며, 72.4%가 재방문 의향을 밝혔다.

무슬림 한국여행 시 방문지역 및 광광지 <자료 = 한국관광공사>

동 실태조사에서 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3.46점으로 평균 만족도보다 낮았으며, 응답자의 38.3%가 한국여행에서 필요한 개선사항 1순위를 음식관련 내용으로 꼽았다.

특히, 종교적으로 위배되지 않는(할랄) 음식을 먹어야 하는 무슬림이기에 응답자의 27.4%는 식당 이용대신 직접 조리하거나 한국에서 구입한 가공음식 또는 자국에서 가져온 음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 실태조사 결과 전체적으로는 ‘쇼핑’(66.1%)을 가장 선호하는 관광활동으로 선택했으나, 아시아 무슬림은 명동과 동대문/남대문 시장을, 중동 무슬림은 소규모 상점과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종류에 있어서도 아시아 무슬림은 한식을, 중동 무슬림은 양식이나 프랜차이즈를 이용했다.

중동/터키의 경우에는 관광 이외에도 비즈니스 출장목적의 방문이 높아 소비액에 있어서도 $1234.7인 아시아 무슬림의 소비액을 훨씬 상회하는 $1951.7을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국관광공사 박정하 해외마케팅실장은 “향후 할랄 한식 보급 등 무슬림 여행 인프라가 개선된다면 중국에 이은 거대 관광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