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드론 활용한 모기 유충 방제
연천군, 드론 활용한 모기 유충 방제
  • 김명숙 기자
  • 승인 2020.06.2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일보] 연천군은 18일 중면 일대에서 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담당부대의 참관하에 드론을 활용한 모기 유충(幼蟲, larva) 방제(防除)를 시행했다.

01
연천군은 18일 중면 일대에서 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드론을 활용한 모기 유충 방제를 시행했다.

이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모기 개체 수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말라리아 예방을 위한 유충구제(驅除, eradication)나 성충(成蟲, imago)방제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말라리아(malaria) 예방을 위해 모기 성충 방제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유충 한 마리를 잡으면 성충 500마리를 박멸하는 것과 같으므로 유충구제는 성충방제보다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도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충을 구제하는 방법으로는 단순히 약을 살포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 주변 고인 물(빗물받이, 화분 받침, 폐타이어 등) 버리기 ▲유충서식지 발견 시 담당보건소에 신고하기 ▲내 집 정화조 통풍구에 양파망 씌우기 등이 있다.

사소하지만 이를 생활화하여 서식지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모기 개체 수를 줄이는 데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연천군, 드론 활용 모기 방제
연천군, 드론 활용 모기 방제

연천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축사 인근에 있는 넓은 습지는 유충이 서식하기에 최적의 환경으로 방제 활동이 시급하나, 접근이 어려워 드론을 활용하게 되었다”며 “지역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농작물이나 수생생물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친환경적인 약제를 사용하여 방제하였다”라고 밝혔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