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질문하는 손동숙 의원
시정 질문하는 손동숙 의원

[고양일보]  고양시 의회 손동숙 의원(미래통합당-백석1·2동, 장항 1·2동)은 2일 제 244회 고양시의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고양시의 인구 증가,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 시설 처리용량의 한계 등으로 인해 예상되는 생활 쓰레기 대란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손동숙 의원은 “고양시의 유일한 백석동 소각장에 연간 10만톤이 넘는 쓰레기의 70%가 들어오고 있지만 시설용량이 하루 240톤으로 한정돼 나머지 30%인 4만여 톤이 매립지로 반출되고 있다. 올해부터 매립지 반입총량제 시행으로 이마저도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의원에 따르면 수도권매립지에 할당된 반입량을 초과하는 지자체는 초과분에 대해 2021년부터 반입 수수료가 현재 톤당 약7만원에서 두배 인상된다. 

손 의원은 고양시는 소각장 인근 주민들만의 일방적 희생이 아닌 공동체 기능회복 차원에서의 합리적 보상 및 높아가는 처리비용을 분담하기 위해 어떤 대안이 있는지, 생활 쓰레기 대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있는지, 폐기물 수거 체제의 효율화를 위해 위탁업체에 대한 시민평가 및 인센티브 및 페널티 제도 등을 시행하는 방안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 고양시 전역으로 벌어지고 있는 소각장 폐쇄 운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근본적으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음식물 처리체계 개선과 함께 모바일 대형폐기물 배출시스템 도입 등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11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 중에 있다"고 답했다. 소각장 주변 주민들의 소각장 폐쇄 운동에 대해서는 10년도 안 된 시설을 폐쇄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렵다. 소각장을 운영하는 동안 환경오염 방지설비 개선을 진행하여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나가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기준을 준수하는 등 주민 친화적 소각장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