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 여러분 ”평생직업의 시대“ 이렇게 준비해 보세요
제대군인 여러분 ”평생직업의 시대“ 이렇게 준비해 보세요
  • 김기순 전직교육컨설턴트
  • 승인 2020.06.0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순 전직교육컨설턴트
김기순 전직교육컨설턴트

[고양일보] 우리는 빨라도 너무 빠른 정보홍수의 시대, 정보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적응하며 살아가려면 정보의 이용, 활용 능력은 당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물론 이러한 정보의 변화를 이해하고 창조되는 새로움에 동화 될 수 있는 사회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 “평생직장”, “평생직업”의 시대에 어울리는 삶을 살기위한 나름의 노력과 준비는 여러분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할 기본요소일 것입니다. 제대군인 여러분도 전역 후 새로운 사회 속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과거 우리가 겪은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대한민국에서 평생직장의 개념은 변화하였고 또한 평균수명의 상승으로 과거와 다른 추가적인 삶을 위한 사회활동을 하여야만 합니다. 평생직업의 시대에는 빠른 정보의 변화에 적응하며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살현하고 발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요구받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소득창출과 사회활동을 통하여 노인이 되어서도 좀 더 나은 삶을 유지하기 위한 나름의 경제활동을 지속해야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여러분과 같은 제대군인들은 군 이라는 특수한 환경, 일편적인 임무수행, 주어진 과업완수라는 타성적인 절차를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20대 중후반부터 50대 중반까지 청춘의 모든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물론 열심히, 성실하게 생활하였습니다. 하지만 일정의 대상자들은 정년이라는 제약적인 조건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원하지 않은 전역을 하게 되고 오늘도 많은 제대군인의 인력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10여 년 동안 전역간부를 대상으로 사회적응을 위한 전문위탁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현직 전직교육컨설턴트로서 제대군인들에 대한 사회적응과 취업 등 현실의 과제와 관련하여 많은 노력과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활동을 하면서 제대군인과 관련하여 한 가지 중요한 결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대군인들이 전역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경험하는 첫 직업이 향후 제대군인이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 성패의 지표가 된다는 것입니다. 첫 직업의 선택은 그 무엇보다 중요했으며 특히 처음 직업의 선택이 향후 인생사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역 후 사회적응을 위한 자기계발 계획을 준비하고 노력하며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최종 자신에 맞는 분야로 취업한 제대군인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높은 열정과 그 분야에서 오랜 기간 만족하며 근무를 수행하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실근무지속 기간 또한 오래 유지되었습니다. 반면 사전 분석이나 준비 없이, 타인의 주선으로, 본인의 의지와 다르게 취업하는 제대군인들은 어떠할까요? 단연 준비된 제대군인에 비해 낮은 만족감은 물론 일에 대한 열정 또한 현저히 낮게 나타났습니다. 한 곳에 오래 정착하지 못하고 여러 차례 직업을 바꾼다거나 끝내 구직활동만을 지속하며 소모적인 시간을 보내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평생의 직업, 정년 없는 직업 분야로 전기관련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적극 추천합니다. 특히, 전역 후 시설관리분야로 진출하려는 제대군인에게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등을 전기 관련 자격의 취득을 통하여 체력만 보장된다면 70세 이후까지도 일할 수 있는 평생직업의 보장을 위한 도전을 추천합니다. 최근 10년간의 변화는 산업인력공단(Q-net) 자격증 응시율에서도 정년 이후의 삶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기관련 자격시험에 관한 지원추이를 확인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짐작해 볼 수 있는데, 최근 10년 동안의 전기기능사 응시자수는 약 3배 정도 증가, 최근 2019년 전기기능사 53,873명 응시, 전기기사 49,815명 응시하였으며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관련 자격이 정년 이후 중장년 취업에 있어 아주 용이한 자격임을 반증하는 사례인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시설관리 분야에는 국가전문자격인 소방안전관리자 1·2급, 가스안전관리자 등 많은 종류의 자격이 있습니다. 나름 자신에 맞는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시대의 변화를 읽고 발 빠르게 준비하고 적응하지 못한다면 나름의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요.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각종 사건·사고를 통해 국민의 안전의식은 물론 안전에 대한 기대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의 안전대책에 대한 범국가적인 계획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곧 시설안전관리 분야의 일자리 전망도 매우 밝다는 것도 전망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는 군에서의 풍부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적관리, 시설안전관리의 경험을 살리고 자격 취득을 통하여 경력을 인정받는다면 전역 후 ”평생직업의 시대“ 속에 새로운 사회인으로서 보람 있는 아름다운 노후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