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 자연성 회복 과학기술 개발 국제 포럼 개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 자연성 회복 과학기술 개발 국제 포럼 개최
  • 박공식 기자
  • 승인 2019.10.1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안동하천실험포럼 국내외 하천 전문가 참가
기후변화 적응 하천관리방안 중점 논의
공동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앤드류 트랜머 아이다호대학교 교수
공동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앤드류 트랜머 아이다호대학교 교수
기조발표 중인 김형석 건설연 수석연구원
기조발표 중인 김형석 건설연 수석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험센터
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험센터

[고양일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15일 경북 안동 건설연 하천연구센터 컨퍼런스룸에서 ”제4회 안동하천실험포럼(Andong River Experiment Forum)“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건설연이 주최하고 건설연 하천연구센터가 주관했다.

안동하천실험포럼은 하천수리학, 생태, 방재, 계측 등 국내외 하천 분야 실험실증 전문가들의 토론 및 연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 4월 제1회 포럼을 개최한 이래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강의 자연성 화복을 위한 과학기술개발과 현장적용”이라는 주제로 개최돼 한국, 미국, 네덜란드, 일본, 프랑스, 핀란드, 칠레 등 국내외 하천 전문가들이 최신 하천․수리․생태 관련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하천연구센터의 인프라를 활용한 공동연구 성과, 향후 기술개발 계획을 제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미국 아이다호대학교의 앤드류 트랜머(Andrew Tranmer) 교수의 연구성과 발표가 특별한 관심을 끌었다. 트랜머 교수는 2017년부터 하천연구센터의 실규모 하천실험시설에서 “모래하천에서 식생에 의한 유사거동 특성”이라는 주제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 건설연과 네덜란드 델타레스(Deltares), 핀란드 알토 대학교(Aalto Univ.) 등과의 해외공동연구 성과도 발표됐다.

여홍구 하천연구센터장은 “이번 포럼이 최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하천방재, 수자원 이․치수, 하천생태, 환경 정책 및 기술개발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기회가 됐으며 안동하천실험센터를 중심으로 국내지역 현안, 나아가 지구촌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제시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