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산하 국민연금연구원은 중고령자가 노후에 필요로 하는 생활비 수준은 부부 기준 월 237만원, 개인 기준 월 145만원으로 조사되었다고 31일 발표했다.

이는 국민연금공단에서 2005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 6차년도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수치다.

이 조사는 ’15. 4월 ∼ ’15. 9월 사이에 50세 이상 중고령자 가구 총 4816가구를 전문조사원의 방문에 의한 면접조사를 통해 중고령자 가구경제상황, 고용, 은퇴, 노후준비, 건강 등을 내용으로 한 것이다.

2년 전 조사한 5차년도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이번 6차년도 조사의 노후필요생활비 수준은 다소 상승하였으며, 개인 기준 필요 생활비의 상승폭에 비해 부부 기준의 필요생활비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다.

부부기준 노후필요생활비(만원) <자료 = 국민연금연구실>

 

개인기준 노후필요생활비(만원) <자료 = 국민연금연구원>

 

참고로 적정생활비는 평범한 수준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하다고 기대하는 비용이고, 최소생활비는 특별한 질병 등이 없는 건강한 노년을 전제로 한 최소한의 생활 유지 비용을 말한다.

조사에서 50대는 취업자 비중이 73.4%이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취업자 비중이 감소한다.

은퇴자의 약 56%는 비자발적 은퇴를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은퇴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원인으로는 고령․질병 등으로 인한 건강 악화(36.1%)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은퇴 결정의 주된 이유 <자료 = 국민연금연구원>

노후가 시작되는 연령을 67세 이후로 인식하고 있으며, 기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53.7%)를 노후가 시작되는 사건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노인에 대한 연령 기준(65세)과 중고령자가 실제로 인식하는 노후시작 시기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노후 대책으로 남성은 본인(81.3%)을, 여성은 배우자(39.1%) 혹은 본인(40.0%)으로 응답함에 따라, 가구주 등 소득활동 주체가 노후대책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컸다. 다만, 고령자일수록 정부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대책에서 개인적으로 중요시 되는 부분은 경제적 문제(53.3%)의 응답비율이 가장 높았고, 사회 전반의 노후대책으로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부분은 건강․의료 문제(44.3%)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고령자가 인식하는 개인적 차원의 노후대책 우선순위와 사회적 차원의 노후대책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