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용지로 지정된 킨텍스 인근 ‘C4부지’.
미래용지로 지정된 킨텍스 인근 ‘C4부지’.

[미디어고양파주] 킨텍스 지원부지인 ‘C4부지’를 30년 동안 개발하지 않고 보전하는 이른바 ‘미래용지’ 관련 수정안이 20일 재상정되어 통과됐다. 

수정되기 전 조례안이었던 ‘고양시 미래용지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지난 17일 상정되었지만 계류된 조례였다. 17일 상정됐을 때는 해당상임위인 기획행정위 의원 8명 중에 이규열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조례안 통과에 제동을 걸었다. 계류된 이유는 C4부지 처분 제한기간으로 정한 ‘30년’에 대한 합당성, 다음에 선출된 시장의 선택권 제한한다는 등의 이유였다.

20일 다시 상정된 수정안은 C4부지 처분 제한기간으로 미래용지로 지정한 날로부터 ‘30년’이라는 규정은 변함없었다. 또한 ▲ 미래용지의 지정과 취소 ▲미래용지의 임시 활용계획 등에 대한 심의를 하기 위해 위원회를 둔 것도 그대로였다. 다만 수정된 부분은 ▲‘20명 이내’라는 위원수와 위원들 중에 시의회 의원은 6명 이하로 한다는 점 ▲위원장은 제1부시장으로 한다는 점 ▲미래용지가 적절히 관리될 수 있도록 고양시의회 소관위원회 의견을 청취해 임시 활용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점 등을 추가한 부분이다.  

20일 수정안이 상정되어 표결에 부쳐지게 됐는데, 찬성 6명, 반대 1명, 기권 1명의 결과가 나와 통과가 결정됐다. 이홍규 의원은 반대, 채우석 의원은 기권을 선택하고 나머지 의원들은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이재준 고양시장 이하 담당공무원들이 당초 반대했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을 상대로 이번 회기에 통과시켜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설득한 것이 불과 이같은 결과를 낳은 것이다.  

반대표를 던진 이홍규 의원은 “C4용지는 자족용지로서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며 “나중에 팔아서 시세차익으로 도시 노후화에 대비한다는 취지로 별다른 용도 없이 놓아두는 것에 대해 반대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