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오후 6시25분께 파주시 장단면 임진강 철교 인근 임진강에서 군 영상감시병이 시신 한 구를 발견했다. 사진은 오두산전망대에서 바라본 임진강.
지난 31일 오후 6시25분께 파주시 장단면 임진강 철교 인근 임진강에서 군 영상감시병이 시신 한 구를 발견했다. 사진은 오두산전망대에서 바라본 임진강.

[미디어고양파주] 파주시 임진강에서 북한군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되어 조사 중이다. 1일 경기 파주경찰서와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6시25분께 파주시 장단면 임진강 철교 인근 임진강에서 군 영상감시병이 시신 한 구를 발견했다. 

시신이 발견된 지역은 민통선(민간인통제선) 이북지역으로, 임진각에서 인접한 곳으로 개성공단에서도 약 10㎞ 남짓 떨어진 지역이다. 군은 시신이 우리 군 소속이 아닌 것으로 판단, 시신을 경찰에 인계했다. 경찰은 시신의 지문이 국내에 등록돼 있지 않은 점이나 복장이 일반적이지 않은 점 등으로 미뤄 북한군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시신은 사망한 지 최소 2주가 지난 것으로 보일 만큼 부패가 심한 상태라고 경찰 관계자는 전했다. 주검은 발견 당시 운동복으로 보이는 상의와 군복으로 보이는 하의를 입은 상태였으며, 벨트 버클 가운데에 큰 별 문양이 있었다.

경찰은 최근 폭우가 내렸을 때 강 상류 쪽에서 주검이 떠내려왔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폭우가 내렸을 때 시신이 떠내려왔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이 시신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대로 통일부에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이후 통일부는 북한에 유해를 상환하겠다고 통보하고 북한에서 유해 상환을 거부할 경우 시신은 무연고 사망자 처리 절차를 밟게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