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홍중희 고양시 대외협력보좌관이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에게 ‘문제적’ 발언을 한 이후, 고양시의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를 놓고 고양시의회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의견이 엇갈리며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 초안까지 마련해 놓은 상황에서 성명서 발표를 ‘없던 일’로 하면서 시간만 끌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고양시의회 민주당은 3일 의원총회를 열어 홍 보좌관의 발언 문제 처리를 놓고 장시간 논의했지만, 일치된 의견을 도출하지 못했다.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강경 기류가 있는 반면 홍 보좌관 발언 문제가 확대되면 자칫 ‘고양시 민주당의 내분’ 혹은 ‘이재준 고양시장 흔들기’로 비춰질 수 있다는 의견으로 엇갈리기 때문이다. 

김운남 민주당 당대표는 “홍중희 보좌관이 이윤승 의장에게 한 발언에 대해서는 민주당 의원들 모두 잘못됐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렇지만 몇몇 의원들은 홍 보좌관의 사퇴를 반대하고 있다. 이 의장과 홍 보좌관이 같은 민주당인데 서로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김운남 대표는 또한 “의원들끼리 의견이 모아지지 않았다. 결국 민주당 당원들은 이윤승 의장의 판단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고양시의회 민주당이 홍중희 고양시 보좌관의 발언 처리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강경 기류가 있는 반면 홍 보좌관 발언 문제가 확대되면 자칫 ‘고양시 민주당의 내분’ 혹은 ‘이재준 고양시장 흔들기’로 비춰질 수 있다는 의견으로 엇갈리기 때문이다.
고양시의회 민주당이 홍중희 고양시 보좌관의 발언 처리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강경 기류가 있는 반면 홍 보좌관 발언 문제가 확대되면 자칫 ‘고양시 민주당의 내분’ 혹은 ‘이재준 고양시장 흔들기’로 비춰질 수 있다는 의견으로 엇갈리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홍 보좌관 발언 문제는 결국 이윤승 고양시의장의 ‘결단’에 맡겨지는 모양새를 띄고 있다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은 홍 보좌관 발언 문제에 대해 “성명서 형식이 될지 아니면 다른 형식이 될지 결정된 바 없지만 어떻게든 매듭은 짓겠다. 어떻게 대처할지 마음은 정해졌지만 노코멘트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당초 고양시의회는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4일 발표하기로 했지만 유야무야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성명서 초안을 직접 보았다는 심홍순 한국당 당대표는 “고양시의회는 홍 보좌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처음에는 이윤승 의장 이름으로 발표하려 했지만, 일부 민주당 의원이 반대해서 이규열 부의장과 의원들 일동으로 하려고 했다. 그런데 이것마저 없던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렇게 홍 보좌관의 발언 문제에 대해 단호히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민주당에 대해 야당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홍 보좌관이 이 의장에게 내뱉은 발언이 민주당 선후배 관계로서 단순한 사적인 발언이 아니라 고양시의회의 권위를 훼손하는 행태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전화통화로 ‘문제적’ 발언을 들은 이윤승 의장이 지난 30일 3당 대표를 모아놓은 후 이 사실을 털어놓고 대처방안을 의논한 사실에서도 이 의장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했다는 방증이다.   

홍보좌관의 발언을 문제 삼은 한 고양시의원은 “홍 보좌관의 발언 사태는 결코 일회성의 해프닝으로 치부할 수 없는 사안이다. 고양시 집행부가 고양시의회를 바라보는 관점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호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향후 이 같은 일이 재발하게 되고 105만 시민을 대표하는 고양시의회의 권위는 무너진다. 피해는 결국 시민들이 지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