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는 9일 열린 새해 첫 간부회의에서 회의서류 대신 작은 태블릿PC, 일회용 종이컵과 플라스틱 생수병 대신 보온병을 가지고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종이 없는 간부회의는 ‘종이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고양시의 첫 시도다. 종이 보고서에 가장 익숙한 간부공무원부터 솔선해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태블릿PC 40여 대를 설치해 종이 없이 회의를 진행했다. 페이퍼리스(paperless)는 자원절약과 환경보호 그리고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어 점차 확산되고 있다.

고양시 정책기획담당관 관계자는 “한 번의 간부회의가 진행될 때 인쇄하는 자료는 모두 4000 페이지에 달한다”며 “인쇄와 용지, 파태블릿 회의는 단 5분이면 자료 배포가 끝나고 내용 수정이 용이해 회의 준비에 소요되었던 행정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페이퍼리스 회의를 4번 개최할 때마다 30년생 나무 한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며 “이번 간부회의 혁신은 올해 상반기 중 고양시가 발표할 ‘나무권리선언’을 공직사회 내부에서부터 미리 실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시 간부회의는 ‘교육 및 정책토론’을 월1회 가지기로 했다. 각 주제별로 해당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 또는 학자를 초빙해 고양시 과제에 대한 분석과 제안을 듣고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이 고양시의 재정분석과 함께 대도시 재정건전성 강화 방안을 설명했다.

고양시 정책기획담당관 관계자는 “오랫동안 실무를 담당했거나 깊이있는 연구를 하는 전문가 위주로 선정해 공무원들의 역량을 향상을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