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조성민)은 지난 16일 ㈜제이엘케이인스펙션(대표 김원태)과 인공지능기반 뇌졸중 진단보조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 체결 및 조인식을 개최했다.

이번 계약은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류위선 교수 연구팀이 최근 뇌경색 진단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고해상도 뇌혈류지도 개발 성공한데 이어, 국내 인공지능 의료영상진단 전문기업과의 기술 개발 협약으로 이루어졌다.

뇌졸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질환으로 2015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심장혈관질환에 이어 단일질환으로 ’사망원인’ 2위에 해당하며, 치료비용이 높고 장애가 남는 경우가 많아 환자 개인,가족, 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인 부담이 큰 질환이다.

뇌졸중은 초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침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단과정에 뇌영상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김동억 교수 연구팀과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뇌경색 유형 진단보조 소프트웨어(JBS-01K) 개발에 성공하여, 지난 2018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3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득한 바가 있다.

이후,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CT 기반 뇌출혈 진단은 물론 다중모드영상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CT에서 뇌경색을 초기에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솔루션도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 기반 뇌경색 유형 진단보조 소프트웨어는 환자에게는 물론 궁극적으로는 국가 의료재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원태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대표는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교수팀이 임상 적용에 최적화된 뇌영상 표준화 방법을 10년 가까이 연구해왔기 때문에 외국 경쟁업체들과 기술 격차를 벌리고 특허를 통한 기술 장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며, “표준화된 뇌 MRI와 CT 데이터를 토대로 뇌졸중의 진단과 치료 과정 전반을 다루는 인공지능 기반 뇌졸중 통합 솔루션이 개발되어 고도화 과정에 있으며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인공지능 기반 뇌졸중 진단기기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