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5분발언을 진행하고 있는 김경희 경기도의원.
23일 5분발언을 진행하고 있는 김경희 경기도의원.

[미디어고양파주]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소속 김경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6)이 23일 도의회 5분발언을 통해 경기도교육청의 사립학교 보조금이 법적 근거를 마련하지 않고 수십년간 지원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교육청과 농협이 맺은 금고약정이 불합리 해 재계약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기준 도교육청의 사립학교 보조금은 8,681억원에 달한다. 보조금은 일선 사립학교의 인건비와 운영비, 교육/급식환경개선사업비 등 명목으로 지원되고 있다.

보조금은 대부분 경기도민 세금으로 마련된다. 국비 133억원을 제외한 8,548억원이 경기도교육청 부담으로, 전체예산대비 98% 수준에 달한다. 도내 248개 사립학교를 기준으로 한 개 학교에 연 35억 가량이 투입되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문제는 예산 지원의 근거 없이 보조금 지급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 김 의원은 “사립학교법에 따라 사립학교 보조금은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르도록 되어 있지만, 경기도교육청의 ‘경기도 사립학교보조에 관한 조례’에는 관련 근거를 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런 문제에 교육청은 시행세칙에 근거해 지급하고 있다고 말하고만 있었다”면서, “관련 법령이 1990년 개정됐으니 교육청이 28년간 법에 맞지 않게 보조금을 지급해 온 것이다. 조례에 근거를 정하고 사립학교에 대한 적정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은 경기도교육청과 농협이 맺은 금고약정도 불합리하다는 지적도 내놨다. 김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금고약정에 따른 협력사업비가 2017년 기준 전국 17개 교육청중 16위에 그쳤다. 도교육청의 가장 최근 금고약정은 2017년 11월 29일 농협과 이뤄졌다. 

김 의원은 “경기도교육청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금고에 맡기고도, 꼴찌에 가까운 협력사업비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는 교육청이 농협의 봉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불리한 금고약정은 조속히 시정되어야 한다”고 금고약정 재계약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