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경기 북부지역 시·군 공무원 도시주택 활성화 방안 워크숍’ 현장
‘2018 경기 북부지역 시·군 공무원 도시주택 활성화 방안 워크숍’ 현장

[미디어고양파주] 원용희 경기도의원(고양5, 민주당)은 9월 13일 고양시 엠블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2018 경기 북부지역 시·군 공무원 도시주택 활성화 방안 워크숍’에 강연자로 참석하여 ‘도시계획의 사회적·경제적 목적’ 강연을 펼쳤다.

원 의원은 첫 번째 주제로 ‘사회구성체 변화과정과 한국 사회·경제 상황’을 설명하면서 “인류 역사 변화의 중심에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적 혁신이 자리하고 있었고,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단순히 기술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의 사회 및 경제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면서 “현대사회로 진입할수록 새로운 기술과 기술적 혁신이 나타나는 주기가 극단적으로 빨라졌으며, 기술의 사회 경제적 파급속도도 급격하게 빨라지고 있다. 즉 기술의 발전 속도를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용희 경기도의원이 ‘도시계획의 사회적·경제적 목적’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원용희 경기도의원이 ‘도시계획의 사회적·경제적 목적’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원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약 200만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반면 약 7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다”며 “새로 생겨나는 200만개의 일자리는 대부분 해당분야를 전공한 젊은 전문가들을 위한 자리가 될 것이고, 이들이 개발해 낸 최첨단 인공지능을 탑재한 기계나 로봇들로 인해 없어질 일자리는 700만개가 넘는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원 의원은 ‘선택 복지와 보편적 복지’를 설명하며 “적은 수입이라도 있으면 기초생활 보호대상자에 탈락된다던지 하는 문제 때문에 실직자나 저소득층은 최소한의 비용으로만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선택적 복지제도는 소득격차를 좁히는데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