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이케아와 가구산업 동반성장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고 22일 발표했다. 고양시가 지역가구업자의 피해 규모 조사와 이케아 진출에 대한 준비기간도 없이 이케아에 허가를 내준 것은 고양시가 서민들을 위한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진 것인지 걱정되는 분위기다. 

고양시 원흥지구에 내년 10월 들어서는 이케아 2호점. 부지 면적 5만1천제곱미터, 연면적 16만제곱미터, 지하2층~지상 4층으로 광명 1호점보다 규모가 더 크다. 대형상업시설이 들어오면서 원흥, 삼송지역 아파트 가격이 은평 뉴타운보다 상승했다.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수혜를 받은 사람들이 있겠지만, 고양시 이케아 2호점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도 있다. 약 50여 년 동안 지역경제의 기반이었던 250여 가구업체들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시의 가구산업은 약 50여 년 동안 지역경제의 주춧돌이 되어 왔으며 250여 업체가 생계를 영위하는 만큼 가구인들과의 지속적인 협치를 당부한다”고 전하며 “신규 고용 창출과 이케아와 국내 산업이 상호 발전적으로 상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케아 코리아 안드레 슈미트갈 대표이사는 “어린이와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개선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한국적 정감이 가는 기업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이케아 코리아 안드레 슈미트갈 대표이사와 최성 고양시장

이번 양해각서 내용은 이케아 코리아가 고양시 가구단지와의 협상을 바탕으로 향후 가구산업 발전을 위해 동반성장을 함께 이뤄가자는 내용과 지역균형발전의 일환 및 경기불황으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출연 등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재작년 11월에 시작해 올해 12월에 끝난 이케아 코리아와 고양시 가구단지와의 협상 내용을 살펴보면 지역발전을 위한 이케아의 상생협력은 생색내기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협상내용에 따라 이케아는 가구협동조합에 회비를 내는 회원으로 가입, 가구단지 이정표 건립과 홍보비로 총 10억원, 그리고 2억원을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금으로 출연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개선비로 10억원을 지출할 예정이다.

거대공룡기업인 이케아가 고양시로부터 받은 특혜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이케아는 현재 평당 2천만원선인 고양시 원흥지구 토지를 평당 470만원에 구입했다. 이는 당시 평당 5백만원에 분양되던 토지비에도 못미친다.

김규호 고양시 가구협동조합장의 말에 따르면, “고양시가 지역경제활성화에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다. 품목조정 등 이케아와 지역가구업자 사이의 논의와 예상되는 지역가구업자의 피해와 대응 준비기간도 없이 고양시가 일방적으로 이케아에 허가를 내준 것”이다.

결국 고양시가 이케아와 체결한 상생발전을 위한 양해각서의 내용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 고양시는 지금이라도 이케아와 국내 산업이 상호 발전적으로 상생하는, 그리고 고양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