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고양형 마을미디어 성과평가회가 21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21일 열린 2016 고양형 마을미디어 성과평가회에서 고양동 ‘높빛 마을신문’이 마을신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높빛’은 고양(高陽)을 우리말로 풀어 쓴 것이다. 높빛마을신문은 2007년에 창간해 현재까지 36호를 발행했다. 시의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제작·배포한 점과 동 내에 있는 향토자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를 마을 축제와 연계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화정2동의 꽃우물이 선정됐다. 이 신문은 6천부의 높은 발행부수와 동별 홍보대사를 임명해 배포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청중평가단에게 43.6점(50점 만점)이라는 최고 점수를 받았다.

장려상에는 신도동의 ‘솔바람’, 행신3동의 ‘행복드림소식’, 풍산동의 ‘단풍나무골’이 선정됐다.

각 마을신문 대표자들이 심사위원 및 청중평가단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번 성과평가회는 마을신문 부문, 마을축제 부문, 마을방송 부문으로 나뉘어져 진행되었고 5명의 외부 전문심사위원 점수와 청중평가단 점수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했다. 본행사는 주민자치위원회 대표자들이 각자의 신문을 소개하고 심사위원 및 청중평가단의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양시에는 현재 공식적으로 33개 동에서 마을신문을 발행하고 있으며 시 지원 규모는 1억2100만 원이다.

고양형 마을미디어 사업은 올해 첫 시행임에도 행정자치부가 주최하는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공모’에서 우수상을 받아 10월 2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시상식을 가진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에는 경기도 주관 주민자치대회에서 우수사례 대상을 받았다.

박성식 주민자치과 자치기획팀장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면서 나타났던 미비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마을신문, 마을축제, 마을방송 각 부문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며 “마을신문의 경우 공익성 강화, 주민 공감형 소식 발굴, 예산 절감 및 효율적 집행, 공직선거법 준수 등을 4대 중점 과제로 정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