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의왕·군포시가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꼽혔다. 고양시는 화재ㆍ안전사고ㆍ자연재해 분야에선 1등급이고, 교통ㆍ범죄ㆍ자살ㆍ자연재해 분야는 2등급이다.

8일, 국민안전처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2016년 전국 시도, 시군구의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다. 7개 분야는 화재, 교통, 범죄, 안전사고,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로 올해는 작년 대비 각 지자체들의 등급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작년 통계를 분석해 분야별 안전등급(1~5등급)을 계량화했다. 상위 10%가 1등급, 하위 10%가 5등급이다. 나머지 80%가 2~4등급이다. 등급이 낮을수록 안전하다는 뜻이다.

경기도는 작년에 이어 유일하게 5개 분야에 걸쳐 1등급을 받았다. 안전처에 따르면 경기도의 7개 분야 안전등급 합계 수치는 10이었다. 화재·교통·안전사고·자살·감염병 등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았고, 자연재해가 2등급, 범죄는 3등급이었다. 경기도는 안전처가 작년에 처음 도입해 발표했던 지역안전지수(2014년 안전 통계 기준)도 1위(합계 11)였다.

경기도에 이어 전북도(합계 16), 서울시·경남도(이상 합계 19)가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북도는 작년(합계20·공동 5위)보다 순위가 3단계 올랐다. 강원도(합계 28)는 17개 시도 중 최하위였다. 안전처는 "강원도가 산간 지역이라 화재가 빈번하고, 의료 시설 등 각종 사회 인프라가 열악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했다.

시(市·75개) 가운데서는 경기 고양·의왕·군포시(이상 합계 11)가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꼽혔다. 고양시는 화재, 안전사고, 자연재해 분야에선 1등급이었고 교통, 범죄, 자살, 자연재해 분야는 2등급이다. 경북 영천시·경기 포천시·전북 김제시(이상 합계 30), 충남 보령시(합계 32)가 최하위권이었다.

가장 많은 분야에서 등급이 개선된 시 지역은 경남 밀양시 등 4개소, 군 지역은 경북 의성군, 구 지역은 서울 노원구였다. 기초지자체간 등급변화는 자연재해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범죄 분야에서 가장 적은 변화가 있었다.

분석결과 등급이 상승한 지역의 91%가 사망자수나 사고발생건수가 감소하였고, 등급이 하락한 지역의 85%는 사망자수나 사고발생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해서는 사망자수와 사고발생 건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지역안전지수는 발표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를 통해 다른 지역보다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개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한 정책”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매년 지수를 발표할 예정인 만큼 각 지자체와 관련기관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지수가 낮은 분야와 작년에 비해 지수가 하락한 분야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해 실효성 있는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 정책을 추진해 나가기를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범죄분야 지역안전지도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